CHOSUN

중학교 2학년 영어 교과서 문화내용분석: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Metadata Downloads
Author(s)
명시연
Issued Date
2015
Abstract
An Analysis of the Cultural Contents in the Second Grade Middle School English textbooks: Focusing on the 2009 Revised National English Curriculum.
Alternative Title
An Analysis of the Cultural Contents in the Second Grade Middle School English Textbooks Based on the 2009 Revised National English Curriculum
Alternative Author(s)
Myeong, Si-Yeon
Department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Advisor
김경자
Awarded Date
2015-08
Table Of Contents
ABSTRACT
제 1장. 서 론 ........................................................1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의 목적 .............................................................2
1.3. 연구 질문 ................................................................3

제 2장. 이론적 배경 .............................................4
2.1. 문화의 정의 ............................................................4
2.2. 문화와 언어의 관계 ................................................7
2.3. 외국어 학습에서 문화이해의 중요성 .....................9
2.4. 2009 개정 중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문화교육 .......................................................................15
2.5. 교과서 문화 분석에 관한 선행 연구 ....................18

제 3장. 연구방법 .................................................21
3.1. 분석 대상 ...........................................................21 3.2. 분석 방법 ...........................................................24

제 4장. 결과분석 .................................................28
4.1. 문화 소재별 분석 ..................................................28
4.2. 문화 유형별 분석 ..................................................28
4.3. 문화 배경별 분석 ..................................................32

제 5장. 결론 및 제언 ..........................................42
5.1. 연구 요약 ..............................................................42
5.2. 교육적 함의 ..........................................................44
5.3. 연구의 제한점 .....................................................45
5.4. 후속 연구 제언 .....................................................46
5.5. 결론 .......................................................................46

참고문헌 ..............................................................47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Citation
명시연. (2015). 중학교 2학년 영어 교과서 문화내용분석: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5893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5111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5-08-25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