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북한 중등 화학교과서의 내용 및 활동 분석

Metadata Downloads
Author(s)
김은경
Issued Date
2015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북한의 화학교육의 목표와 화학교과 학습 내용 및 방법을 파악하기 위해 북한의 화학교육 내용을 교과서를 통해 남한의 과학교육과 비교·분석하고, 북한 화학교과서에 제시된 탐구 및 활동을 분석하여 북한 화학교과서에 제시된 활동의 수와 클로퍼(Klopfer)의 과학교육목표분류에 따른 특징, 과학 탐구 및 활동의 유형과 기능 등을 분석하여 북한이탈청소년들을 위한 교육체제나 지도방안과 등에 필요한 요소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는 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Alternative Title
Analysis of Contents and Activities of the North Korea Secondary Chemistry Textbooks
Alternative Author(s)
EunKyoung Kim
Department
교육대학원 화학교육
Advisor
박현주
Awarded Date
2015-08
Table Of Contents
목 차

ABSTRACT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내용 4
3. 용어정리 5
4. 연구의 제한점 6

Ⅱ. 이론적 배경 7
1. 북한의 교육목표와 교육체제 7
(1) 북한의 교육목표 7
(2) 남·북한의 학제 비교 8
(3) 북한의 교육과정 10
2. 클로퍼(Klopfer)의 과학교육목표 분류체계 14
3. 과학 탐구 16
(1) 과학탐구의 의미와 본성 16
(2) 과학적 탐구 과정의 유형과 기능 16
1) 기본적 탐구과정 17
2) 통합적 탐구과정 18
3) 탐구 활동의 유형 18
3. 선행 연구의 고찰 19
Ⅲ. 연구방법 21
1. 연구절차 21
2. 분석대상 22
3. 분석틀 구성 22
4. 자료 수집 및 분석 26

Ⅳ. 연구결과 및 논의 27
1. 남한과 북한의 화학 내용 비교·분석 27
(1) 동일나이에서의 화학 내용 비교·분석 28
a) 북한 중학교 3학년 – 남한 중학교 1학년 29
b) 북한 중학교 4학년 – 남한 중학교 2학년 31
c) 북한 중학교 5학년 – 남한 중학교 3학년 34
d) 북한 중학교 6학년 – 남한 고등 화학Ⅰ·Ⅱ 38
(2) 북한 화학 내용의 남한에서의 학습시기 및 내용요소 39
a) 북한 중학교 3학년 화학 내용의 남한 학습시기 40
b) 북한 중학교 4학년 화학 내용의 남한 학습시기 42
c) 북한 중학교 5학년 화학 내용의 남한 학습시기 45
d) 북한 중학교 6학년 화학 내용의 남한 학습시기 47
2. 북한 화학 교과서의 활동 분석 47
(1) 활동의 정량적 분석 47
(2) 클로퍼의 과학교육목표분류체계에 따른 분석 57
(3) 과학탐구 기능 및 유형에 대한 분석 61
3. 북한 화학 교과서에 제시된 활동의 특징 66
Ⅳ. 결론 및 제언 68
1. 결 론 68
2. 제 언 70

참 고 문 헌 71
부 록 73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김은경. (2015). 북한 중등 화학교과서의 내용 및 활동 분석.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5875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5035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5-08-25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