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중등 스포츠강사의 직무만족도와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스포츠강사 직무만족도 직무스트레스를 분석 연구함으로써 학교체육을 활성화 시키며, 스포츠클럽의 효율적인 운영을 도모하고 강사들의 질적향상을 시키기 위하여 광주, 전남지역에 근무하고 있는 스포츠 강사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직무 만족도와 직무 스트레스의 차이를 검증하고 분석하여 스포츠 강사의 근무환경을 개선하는데 중요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목적을 두었다. 이에 따라 초, 중학교에 근무하고 있는 스포츠 강사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이러한 자료 분석을 바탕으로 얻어 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에 따른 직무 만족도와 직무 스트레스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남성의 만족이 높고, 반대로 남성이 높은 스트레스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남성이 여성에 비해 직무에 대한 만족은 높지만, 그에 따른 스트레스도 많은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연령에 따른 직무 만족도와 스트레스를 검증한 결과 30세 이상이 가장 큰 만족을 느끼며, 30세 미만이 타 집단에 비해 자신감 차이에서 유의한 차이가 난다. 셋째, 결혼유무에 따른 직무 만족도와 직무 스트레스의 차이 검증은 만족도에서유의한 차이가 없었지만, 기혼자가 미혼자보다 높은 스트레스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기혼자가 근무에 대한 심리적 부담감이 높은 것으로 사료된다. 넷째, 경력에 따른 직무 만족도와 직무 스트레스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만족도와 스트레스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근무경력이 없을수록 자율성이 높았다. 이는 근무경력이 높아질수록 보상에 대해 심리적으로 만족해 나가는 것으로 사료된다. 다섯째, 교급에 따른 직무 만족도와 직무 스트레스의 검증결과, 초등을 담당하는 스포츠 강사가 중등학교의 스포츠 강사보다 전‧이직을 높게 생각하는데, 이는 초등학교의 근무가 중등보다 높은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여섯째, 학력에 따른 직무 만족도와 직무 스트레스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스트레스에서는 자신감, 전‧이직, 행정 요인에서 차이가 있었다. 자신감에 대해서는 전문대 졸업 집단에 비해서 고학력의 집단이 자신감에 대한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았는데, 학력에 따른 부담감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 스포츠강사의 직무만족도와 직무스트레스 관한 연구가 더 다양한 변인으로 필요하며, 학교체육의 활성화를 위한 행정 당국의 제도적인 뒷받침과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개선 방안과 정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