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무용 표현활동 수업 시 자기평가가 학습자의 태도, 인성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 무용 표현활동 수업 시 자기평가가 학습자의 태도, 인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전라남도 G시 소재하고 있는 초등학교 중 현재 무용 표현활동수업을 실시하고 있는 초등학교 3학년, 4학년의 남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무응답, 기입누락, 이중기입 등의 불성실한 자료는 제외하고 167부를 확보하여 사전검사, 사후검사 2단계를 통해 SPSS 18.0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얻은 주요한 결과를 분석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무용 표현활동 수업 시 자기평가 사전과 사후에 따른 학습태도의 차이로는 학업에 대한 태도가 사전검사보다 사후검사에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교우관계에 대한 태도, 교사관계에 대한 태도, 전체 학습태도 또한 이와 동일한 결과가 나타났다. 그리고 학년별, 성별 검사에서도 같은 결과가 나타났다. 이것은 초등학교 무용 표현활동 수업 시 자기평가가 학습자의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교 무용 표현활동 수업 시 자기평가 사전과 사후에 따른 인성발달의 차이로는 인내성이 사전검사보다 사후검사에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침착성, 자신감, 집중력, 예의범절, 전체 인성발달 또한 이와 동일한 결과가 나타났다. 그리고 학년별, 성별 검사에서도 같은 결과가 나타났다. 이것은 초등학교 무용 표현활동 수업 시 자기평가가 학습자의 인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자기평가는 학습자 스스로 자기의 학업, 성격, 태도, 행동 등을 평가하고 거기서 얻은 정보로 자신을 확인하며, 자기의 후속 학습과 행동을 개선하고 조정하는 일련의 과정으로서 타인에 의해 이루어진 평가가 아닌 학생 중심의 평가법으로 학습자가 자기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할 수 있고, 자신의 발달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효과적인 학습전략을 깨닫게 되며 앞으로의 학습에 대한 목표를 스스로 세우는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자기평가는 학습자의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학습자의 인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