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초등학교 영어 교육에서 게임과 챈트의 효과

Metadata Downloads
Author(s)
김하정
Issued Date
2014
Abstract
이 논문은 게임과 챈트가 초등학생 영어 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것이다. 초등학생의 특성을 고려할 때 흥미유발은 영어교육에 있어 매우 중요하며 게임과 챈트는 흥미유발을 위한 좋은 장치가 된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연구자가 직접 영어를 가르치면서 주관적으로 느낀 효과와, 객관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성적의 변화를 통해 게임과 챈트의 효율성을 보이고자 한다.
이 연구는 전라남도 신안군의 도서지역에 있는 두 초등학교의 3, 4, 5, 6학년을 대상으로 하였다. 2014학년도 1학기의 각종 평가 지표들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영어 학습 태도 및 수준을 파악하고 2학기 초반 8주 동안 게임과 챈트 전의 수행평가와 후의 수행평가를 비교하여 그 효과를 객관적으로 살펴보았다. 그 결과 수행평가의 성적이 게임과 챈트를 실행한 후 전반적으로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학생들이 게임과 챈트를 통해 영어를 익힐 때 보다 적극적이고 활발하게 수업에 참여하며, 많은 흥미를 보인다는 것이 관찰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결과와 관찰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영어교육에서 게임과 챈트, 그리고 다양한 활동을 도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결론을 내린다.
Alternative Title
The effects of game and chant in English education at elementary school.
Alternative Author(s)
Kim ha jeong
Affiliation
영어교육학과
Department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Advisor
강희조
Table Of Contents
ABSTRACT............................................1
국문초록................................................3
제 1장 서론............................................4
제 2장 이론적 배경 (선행연구)...................7
2.1 게임과 영어교육.................................7
2.2 챈트와 영어교육.................................9
2.3 챈트와 게임의 교육적효과...................10
제 3장 실험(연구방법).............................13
3.1 연구 대상과 연구 기간........................13
3.2 1차 실험내용....................................13
3.2.1 3학년 ..........................................13
3.2.2 4학년 ..........................................15
3.2.3 5학년 ..........................................17
3.2.4 6학년 ..........................................19
3.2.5 1차 조사결과..................................21
3.3 게임의 방법......................................22
제 4장 결과............................................29
4.1 첫 번째 단원의 게임과 챈트 전과 후......30
4.2 두 번째 단원의 게임과 챈트 전과 후.......35
4.3 첫 번째 단원과 두 번째 단원의 게임과 챈트 정리 .......39
제 5장 결론........................................42
참고문헌...........................................43
부록...............................................44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Citation
김하정. (2014). 초등학교 영어 교육에서 게임과 챈트의 효과.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5739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4840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5-02-25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