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영어 교육에서 게임과 챈트의 효과
- Author(s)
- 김하정
- Issued Date
- 2014
- Abstract
- 이 논문은 게임과 챈트가 초등학생 영어 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것이다. 초등학생의 특성을 고려할 때 흥미유발은 영어교육에 있어 매우 중요하며 게임과 챈트는 흥미유발을 위한 좋은 장치가 된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연구자가 직접 영어를 가르치면서 주관적으로 느낀 효과와, 객관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성적의 변화를 통해 게임과 챈트의 효율성을 보이고자 한다.
이 연구는 전라남도 신안군의 도서지역에 있는 두 초등학교의 3, 4, 5, 6학년을 대상으로 하였다. 2014학년도 1학기의 각종 평가 지표들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영어 학습 태도 및 수준을 파악하고 2학기 초반 8주 동안 게임과 챈트 전의 수행평가와 후의 수행평가를 비교하여 그 효과를 객관적으로 살펴보았다. 그 결과 수행평가의 성적이 게임과 챈트를 실행한 후 전반적으로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학생들이 게임과 챈트를 통해 영어를 익힐 때 보다 적극적이고 활발하게 수업에 참여하며, 많은 흥미를 보인다는 것이 관찰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결과와 관찰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영어교육에서 게임과 챈트, 그리고 다양한 활동을 도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결론을 내린다.
- Alternative Title
- The effects of game and chant in English education at elementary school.
- Alternative Author(s)
- Kim ha jeong
- Affiliation
- 영어교육학과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 Advisor
- 강희조
- Table Of Contents
- ABSTRACT............................................1
국문초록................................................3
제 1장 서론............................................4
제 2장 이론적 배경 (선행연구)...................7
2.1 게임과 영어교육.................................7
2.2 챈트와 영어교육.................................9
2.3 챈트와 게임의 교육적효과...................10
제 3장 실험(연구방법).............................13
3.1 연구 대상과 연구 기간........................13
3.2 1차 실험내용....................................13
3.2.1 3학년 ..........................................13
3.2.2 4학년 ..........................................15
3.2.3 5학년 ..........................................17
3.2.4 6학년 ..........................................19
3.2.5 1차 조사결과..................................21
3.3 게임의 방법......................................22
제 4장 결과............................................29
4.1 첫 번째 단원의 게임과 챈트 전과 후......30
4.2 두 번째 단원의 게임과 챈트 전과 후.......35
4.3 첫 번째 단원과 두 번째 단원의 게임과 챈트 정리 .......39
제 5장 결론........................................42
참고문헌...........................................43
부록...............................................44
- Degree
- Master
- Publisher
- 조선대학교
- Citation
- 김하정. (2014). 초등학교 영어 교육에서 게임과 챈트의 효과.
- Type
- Dissertation
- URI
-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5739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4840
-
Appears in Collections:
- Education > 3. Theses(Master)
- Authorize & License
-
- AuthorizeOpen
- Embargo2015-02-25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