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화지도 실태분석에 따른 공판화 지도방안연구

Abstract

미술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교육수단의 하나로서 인간의 올바른 성장발달을 도와 감성과 지성 그리고 개성과 사회성이 조화된 인격을 형성하는 전인교육에 있다. 특히 중등학생시기의 미술활동은 이 과정을 통해 전문가의 양성보다 창의적인 인성을 키우는 긍정적인 자아개념 형성과 자아실현에 중요한 토대가 된다.

판화는 청소년들의 창의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적합한 영역으로 실제 생활면에서 응용범위가 광범위하기 때문에 창조적 기능과 감상능력을 향상시키고 각종 표현방법을 통해 새로운 회화적 표현을 창출해 낼 수도 있으며 그림과 같이 직접 손으로 그리는 데서 느낄 수 없는 독특한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는 복합적 미술 분야이다. 표현방법에서도 다른 미술 분야와 달리 판화의 영역은 다양한 재료사용과 기법을 표현하는 범위가 넓을 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효과적으로 활용 할 수 있어 풍부한 사고와 창작을 자극함으로 현실을 바라보는 시각의 폭을 넓혀 성취감과 창조력을 길러줄 수 있다.

또한 판화를 통해 중학교 미술수업에서 소홀히 되고 있는 판화교육의 실태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살펴 학생들이 판화에 대해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수업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공판화을 통해 학생들은 재료사용과 표현의 자신감을 갖도록 다양한 공판화의 표현방법을 높여 창의성이 발달 되도록 효과적인 판화지도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획일적으로 흐를 수 있는 미술수업의 폐단을 막고 올바른 교육효과를 이루기 위해 교육과정에서의 판화 영역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조사하여 대안을 고찰하였다. 선행연구 문헌을 참조하고 연구자 본인이 제작한 설문지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미술과 판화영역의 현 지도 실태와 문제점을 알아보았다. 광주시에 있는 중학교 3학년 남녀학생을 대상으로(남227명, 여193명) 자체 제작한 설문지를 배포하여 기입하도록 지도하였고 회수하였다. 설문지는 총 18문항으로 대상 학생들의 미술교육과정중 판화영역에 대한 교육실태, 이해와 인지도, 판화에 대한 생각을 주 내용으로 이루어졌다.

조사결과를 살펴보면 현재 중학교 미술과정에서 판화교육은 다른 미술 분야와 달리 회화로 배속되어있어 소홀히 다루어지는 경향을 알 수 있었고 시설이나 교사의 이해부족, 용구 사용과 부족으로 수업진행이나 지도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사실도 알 수 있었다.

판화수업이 교과서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판화에 대해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효과적인 판화교육방안을 제시하여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