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화지도 실태분석에 따른 공판화 지도방안연구
- Author(s)
- 김송은
- Issued Date
- 2010
- Keyword
- 공판화
- Abstract
- 미술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교육수단의 하나로서 인간의 올바른 성장발달을 도와 감성과 지성 그리고 개성과 사회성이 조화된 인격을 형성하는 전인교육에 있다. 특히 중등학생시기의 미술활동은 이 과정을 통해 전문가의 양성보다 창의적인 인성을 키우는 긍정적인 자아개념 형성과 자아실현에 중요한 토대가 된다.
판화는 청소년들의 창의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적합한 영역으로 실제 생활면에서 응용범위가 광범위하기 때문에 창조적 기능과 감상능력을 향상시키고 각종 표현방법을 통해 새로운 회화적 표현을 창출해 낼 수도 있으며 그림과 같이 직접 손으로 그리는 데서 느낄 수 없는 독특한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는 복합적 미술 분야이다. 표현방법에서도 다른 미술 분야와 달리 판화의 영역은 다양한 재료사용과 기법을 표현하는 범위가 넓을 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효과적으로 활용 할 수 있어 풍부한 사고와 창작을 자극함으로 현실을 바라보는 시각의 폭을 넓혀 성취감과 창조력을 길러줄 수 있다.
또한 판화를 통해 중학교 미술수업에서 소홀히 되고 있는 판화교육의 실태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살펴 학생들이 판화에 대해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수업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공판화을 통해 학생들은 재료사용과 표현의 자신감을 갖도록 다양한 공판화의 표현방법을 높여 창의성이 발달 되도록 효과적인 판화지도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획일적으로 흐를 수 있는 미술수업의 폐단을 막고 올바른 교육효과를 이루기 위해 교육과정에서의 판화 영역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조사하여 대안을 고찰하였다. 선행연구 문헌을 참조하고 연구자 본인이 제작한 설문지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미술과 판화영역의 현 지도 실태와 문제점을 알아보았다. 광주시에 있는 중학교 3학년 남녀학생을 대상으로(남227명, 여193명) 자체 제작한 설문지를 배포하여 기입하도록 지도하였고 회수하였다. 설문지는 총 18문항으로 대상 학생들의 미술교육과정중 판화영역에 대한 교육실태, 이해와 인지도, 판화에 대한 생각을 주 내용으로 이루어졌다.
조사결과를 살펴보면 현재 중학교 미술과정에서 판화교육은 다른 미술 분야와 달리 회화로 배속되어있어 소홀히 다루어지는 경향을 알 수 있었고 시설이나 교사의 이해부족, 용구 사용과 부족으로 수업진행이나 지도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사실도 알 수 있었다.
판화수업이 교과서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판화에 대해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효과적인 판화교육방안을 제시하여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얻었다.
- Alternative Title
- A study of a stencil guiding principle regarding analysis of prints : Based on a course of middle-school study in fine arts
- Alternative Author(s)
- Kim Song Eun
- Affiliation
-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미술교육
- Advisor
- 김익모
- Awarded Date
- 2010-08
- Table Of Contents
- 목 차
ABSTRACT……………………………………………………………………………0
Ⅰ.서론
1. 연구의 목적…………………………………………………………1
2. 연구의 내용과 방법…………………………………………………2
Ⅱ.판화의 교육적 의미와 현황
1. 판화의 개념과 특징…………………………………………………3
2. 판화의 교육적 의미…………………………………………………9
3. 판화 지도의 실태에 따른 분석…………………………………12
Ⅲ.공판화의 교육적 효과
1. 공판화의 특성………………………………………………………34
2. 공판화의 교육적 가치……………………………………………36
Ⅳ.효과적인 공판화 지도 방안
1. 판화수업 지도안에 관한 고찰……………………………………38
2. 공판화 지도방법과 지도방안……………………………………40
Ⅴ.결론 ………………………………………………………………………………50
참 고 문 헌……………………………………………………………………………52
설문지…………………………………………………………………………………54
- Degree
- Master
- Publisher
-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 Citation
- 김송은. (2010). 판화지도 실태분석에 따른 공판화 지도방안연구.
- Type
- Dissertation
- URI
-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5305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40305
-
Appears in Collections:
- Education > 3. Theses(Master)
- Authorize & License
-
- AuthorizeOpen
- Embargo2010-08-25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