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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화 다시쓰기를 통한 서사적 글쓰기 지도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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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김보경
Issued Date
2010
Abstract
ABSTRACT

설화 다시쓰기를 통한 서사적 글쓰기 지도방안 연구


김보경
지도교수 : 김혜영
국어교육 전공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문학교육에 있어서 창의적이고 적극적인 문학 수용과 창작을 목표로 다양한 개작과 모작 활동들을 장려하여 문학창작의 생활화를 지향하고 있다. 이러한 창의적인 문학 활동의 구체적 방법으로 가장 많이 활용되는 것이 다시쓰기이다.
서사적 글쓰기에 대한 연구와 설화 다시쓰기를 활용한 선행 연구에서는 주로 창작 교육의 방법을 제시하는데 국한되어, 문학적 글쓰기와 연관시킬 수 있는 방안과 서사적 글쓰기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는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설화 다시쓰기를 활용하여 학습자의 서사적 글쓰기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본고에서는 서사적 글쓰기 지도방안의 모색을 위해 구조가 비교적 단순한 설화를 활용하여 다시쓰기를 실시하였다.
제 Ⅱ장에서는 기존의 설화 구조에 대한 연구들을 살펴본 다음 이를 바탕으로 와 의 구조를 파악하여, 학생들이 다시쓰기 한 글의 분석을 위한 기준을 모색하였다. 그리고 다시쓰기의 교육적 의의를 살펴봄으로써 설화 다시쓰기를 활용한 서사적 글쓰기 지도방안 모색의 바탕을 마련하였다.
제 Ⅲ장에서는 와 을 학생들이에게 다시쓰기하도록 한 다음 인물, 사건, 배경으로 나누어 창의적으로 다시 쓰인 부분을 구체적으로 찾아보았다. 그리고 이를 중학교, 고등학교로 나누어 통계치를 나타내봄으로써 학생들 글에서 나타난 다시쓰기의 문제점들을 찾아보았다.
제 Ⅳ장에서는 실제로 학생들이 다시쓰기 한 글과 교과서에 제시된 다시쓰기 활동들을 토대로 다시쓰기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다음, 문학교육의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활동이 설화 다시쓰기를 통한 서사적 글쓰기임을 밝혔다. 그리고 문학교육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방법으로 기존의 다시쓰기 활동들의 비판적 검토를 바탕으로 설화 다시쓰기를 통한 서사적 글쓰기 지도방안을 모색하였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글을 쪼개보는 것이 아닌 전체 보기로써의 설화 다시쓰기 활동을 통해 한편의 서사적 글을 쓸 수 있도록 지도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지도를 하였을 때 실제 학생들이 창의적으로 서사적 글쓰기를 할 수 있는지 살펴보고, 더 나은 지도 방안을 모색해가는 연구까지 나아가지는 못했다는 점이 이 논문의 한계라고 할 수 있겠으나 다시쓰기를 기존의 부분적인 변용으로써의 창의적인 지도방법으로만 활용하기보다 전체적인 서사적 글쓰기를 지도하는데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새로운 연구들이 나오기 위한 바탕을 마련한다는 점에 이 논문의 의의를 둘 수 있다고 보겠다.|ABSTRACT

A Study on Instruction of Narrative Writing
through the rewriting of tales


Kim Bo-kyung
Advisor : Prof. Kim Hye-young
Major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osun University


The Seventh Curriculum in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ncourages rewriting and imitating writing aiming at creative acceptance and active creation in literature education. The most common instructional method of specific creative activities is rewriting.
Previous studies on narrative writing and rewriting are limited to presenting methods of writing education, and there are few studies on methods to improve creative writing. Therefore, this study is to develop methods to improve descriptive writing ability of learners using rewriting of narratives.
This study developed programs to rewrite simple narratives to find effective writing instruction methods.
Chapter Ⅱ examines studies on existing narrative structures and based on the results and identifies structures of and to develop standards to analyse subjects' rewriting. Then educational meaning of rewriting was examined to prepare an instructional foundation of narrative rewriting.
Chapter Ⅲ asked subjects to rewrite and and analysed what they creatively rewrote according to characters, events and backgrounds. Then the results were analysed and problems in rewriting were found based on statistical results.
Chapter Ⅳ organized the concepts and purposes of rewriting based on what the subjects rewrote and rewriting activities presented in textbooks and stated that the most appropriate activity to reach the goal of literature education is narrative writing through the rewriting of tales.
To reach the goal of literature education, this study focuses on developing a narrative writing instruction method through the rewriting of tales. For the purpose, this study asked subjects to rewrite narratives as a whole rather than segmentally and discovered that the subjects are able to write creatively with this way. This study has a significant meaning in that it prepared a foundation for further studies on comprehensive writing beyond creative writing though it has a limit that it was not able to develop better instructional methods.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Instruction of Narrative Writing through the rewriting of tales
Alternative Author(s)
Kim Bo-kyung
Affiliation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전공
Department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Advisor
김혜영
Awarded Date
2010-08
Table Of Contents
목 차


ABSTRACT

Ⅰ. 서론 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2. 선행 연구 검토 4
3. 연구 방법 8
3.1. 연구대상 및 연구기간 9
3.2.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10

Ⅱ. 설화 구조와 다시쓰기의 교육적의의 11
1. 설화 구조에 대한 기존의 접근 11
1.1. 구조 분석 15
1.2. 구조 분석 18
2. 서사교육에서 다시쓰기가 갖는 교육적 의의 20
2.1. 읽기와 쓰기 능력의 신장 21
2.2. 비평적 해석 능력 신장 23
2.3. 의미구성의 개방성 획득 25
2.4. 창의적 사고의 구체화 26

Ⅲ. 설화 다시쓰기 결과 분석 및 문제점 29
1. 설화 다시쓰기의 결과 분석 29
1.1. 다시쓰기 결과 분석 29
1.2. 다시쓰기 결과 분석 38
2. 설화 다시쓰기의 문제점 47
2.1. 유기적 구성 47
2.2. 중심사건의 변이 58
2.3. 모티프의 확장 63

Ⅳ. 설화 다시쓰기를 통한 서사적 글쓰기 지도방안 69
1. 중고등학교 교과서 다시쓰기 활동의 비판적 검토 69
1.1. 교과서 다시쓰기 활동의 현황 71
1.2. 교과서 다시쓰기 활동의 비판적 검토 84
2. 설화 다시쓰기를 통한 서사적 글쓰기 지도방안 모색 87
2.1. 구성 요소의 변화 90
2.2. 구조의 확장과 재구조화 96

Ⅴ. 결론 102

참고문헌 106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교유대학원
Citation
김보경. (2010). 설화 다시쓰기를 통한 서사적 글쓰기 지도방안 연구.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5277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40193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0-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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