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아동미술 교육에서 프뢰벨의 놀이교육이 미치는 영향 연구

Metadata Downloads
Author(s)
안지현
Issued Date
2009
Abstract
현대에는 창의적인 사고와 창의적인 발상을 소재로 한 어린이 교육 프로그램들이 홍수처럼 쏟아지고 있는 추세다. 어릴 적 경험하고 느낀 것 들이 밑바탕이 되어 자란다는 것을 많은 문헌과 자료를 통해 이미 입증이 되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유아나 아동을 둔 부모들은 비용의 부담을 안고서라도 더 좋은 환경과 특별한 커리큘럼이 짜여진 유치원을 선호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필자는 유아나 아동의 감성적인 부분을 헤아릴 수 있는 프뢰벨의 놀이교육을 미술과 접목하여 생각해 보았다.
유아와 아동은 미술활동을 통해서 심미성과 창의성 발달은 물론 신체, 사회, 정서 ,인지 발달을 한다. 그 중 가장 중요한 창의적 발달은 미술활동을 하면서 발생되는 다양한 문제를 남과 다른 방식으로 해결하려고 하면서 창의력은 물론 창의적인 태도가 길러지게 된다. 또한 어떤 재료와 도구를 사용하여 다양한 표현을 할 것인지를 생각하면서 표현력이나 감성이 발달된다.
이런 점이 내가 유아 미술활동을 프뢰벨 놀이교육과 접목시켜 생각하게 된 이유이다.
이번 연구를 통해 가장 기본적인 것에서부터 가베교구들이 창안 되었다는 점이 아동의 성장과정과 매우 흡사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교구들을 살펴보면서 생활에서 얼마든지 착안하여 사용할 수 있는 것들을 아이들이 손쉽게 다루고 부모가 지도하기에 유용한 놀이가 된다는 사실도 조사가 되었다.
최근 유치원미술 교육과정에서의 방향은 유아에게 스스로 기회를 제공하고 스스로 표현하게 하는 창의적인 표현활동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필자의 이번 논문연구 결과를 통해, 정답이 없는 정답을 찾기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하고 놀이해 온 결과물들을 보고 칭찬해주고 보듬어주는 조력자의 역할을 찾는데 많은 도움이 미치기 바라며 글을 마친다.
Alternative Title
Study for the effect of FROBEL gabe education on juvenile education
Alternative Author(s)
An, Ji hyun
Affiliation
조선대학교 교육 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미술교육
Advisor
김 익모
Awarded Date
2009-08
Table Of Contents
목 차
ABSTRACT

Ⅰ.서론...............................................................................1
1. 연구의 필요성 목적...................................................1
2. 연구 방법 및 범위.....................................................2


Ⅱ. 프뢰벨과 아동교육과의 관계.......................................4
1. 프뢰벨 교육이론 및 성립배경...................................4
2. 프뢰벨의 교육목적....................................................9
3. 프뢰벨의 아동관과 교육내용...................................12


Ⅲ. 아동 미술교육의 발달영역 특징.................................16
1. 아동 미술의 정의와 특징 .........................................16
2. 아동발달 영역별 특성 ..............................................19


Ⅳ.프뢰벨 미술 교육과 놀이 ............................................33
1. 프뢰벨의 놀이에 대한 견해.........................................33
2. 아동발달과 프뢰벨 놀이이론의 관계...........................36
3. 은물과 놀이의 특징....................................................38
4. 은물 교육의 내용.......................................................41





Ⅴ. 프뢰벨 미술교육의 창의력신장과 실제 적용..............46
1. 창의성의 정의와 필요성...........................................46
2. 작업을 통한 창의성과 아동놀이의 실제 적용.........49


Ⅵ.결론 ............................................................................71

Ⅶ. 참고문헌.....................................................................73

목 차
ABSTRACT

Ⅰ.서론...............................................................................1
1. 연구의 필요성 목적...................................................1
2. 연구 방법 및 범위.....................................................2


Ⅱ. 프뢰벨과 아동교육과의 관계.......................................4
1. 프뢰벨 교육이론 및 성립배경...................................4
2. 프뢰벨의 교육목적....................................................9
3. 프뢰벨의 아동관과 교육내용...................................12


Ⅲ. 아동 미술교육의 발달영역 특징.................................16
1. 아동 미술의 정의와 특징 .........................................16
2. 아동발달 영역별 특성 ..............................................19


Ⅳ.프뢰벨 미술 교육과 놀이 ............................................33
1. 프뢰벨의 놀이에 대한 견해.........................................33
2. 아동발달과 프뢰벨 놀이이론의 관계...........................36
3. 은물과 놀이의 특징....................................................38
4. 은물 교육의 내용.......................................................41





Ⅴ. 프뢰벨 미술교육의 창의력신장과 실제 적용..............46
1. 창의성의 정의와 필요성...........................................46
2. 작업을 통한 창의성과 아동놀이의 실제 적용.........49


Ⅵ.결론 ............................................................................71

Ⅶ. 참고문헌.....................................................................73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대학원
Citation
안지현. (2009). 아동미술 교육에서 프뢰벨의 놀이교육이 미치는 영향 연구.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5140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38406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09-08-04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