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예활동을 통한 주의집중력향상연구(자폐아단일대상사례연구)
- Author(s)
- 강호수
- Issued Date
- 2009
- Abstract
- 현대 사회에 인간은 일반적으로 지능이 낮을수록 사회적 수용이 낮고 일반학교 정규학급에서의 자폐아는 고립되거나 거부되기 쉽다.
DSM-IV 자폐성 장애 진단 기준에 의하면 자폐아는 낮은 인지 능력을 나타내며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이 현저히 비정상적이거나 활동의 관심과 종류와 발달 장애가 현저하게 제한되어 있는 행동적 양상을 나타낸다고 하였다.
이런 정서 장애를 가지고 있는 자폐아들은 사회적 능력의 열등으로 인해 부적응 성향을 나타내고 자아 감각기관의 손상과 대인 관계에서 두드러진 결함이 많다는 점에서 정신지체아들과는 많은 공통점을 지니고 있지만, 자폐아들은 정신지체아들보다 인지능력의 IQ 수치는 높다는 점과 정상적인 언어로 대화가 어렵다는 점들의 차이가 있다.
특히 본 연구의 대상자인 자폐아들의 공통적인 증상들과 이들에게 필요한 흥미를 이끄는 것들에 대해 파악해보고 그것에 연계되는 프로그램을 연구, 개발하여 교육해야 함은 매우 중요한 일이며 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보여진다.
자폐아의 정신적, 신체적 제반 특성을 감안하여 파악해볼 때 그들의 교육은 즐거움과 흥미가 수반되는 정서적 측면의 유도 함양이 요구되며, 또한 자발적인 신체표현을 통한 자아 인식을 이끌 수 있는 지도방안이 요구되어지고 있다.
여러 학습들 중 언어사용이 어렵고, 대인관계 형성이 되지 않는 자폐아에게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점과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대인관계가 조금이나마 형성될 수 있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기대해볼 수 있겠다는 자폐아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바탕으로, 자폐아의 교육에 적극 활용 될 수 있다고 판단한 연구자가 전공한 서예학습을 선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서예학습의 중요성을 인식, 개발하고 그에 따른 더 다양한 자폐아의 서예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함이다.
인간의 사상과 감정을 서예활동을 통해, 서예를 배우고 가르치는 데에서의 실기방법적인 부분의 교류 즉, 학습자의 손과 지도자의 손이 맞닿아 배우며 서로의 간격이 가깝도록 하여 눈을 보고 얘기하며 굳이 언어가 아니어도 눈으로, 마음으로 교류할 수 있는 계기도 될 수 있겠다고 생각된다.
본 논문은 일반적으로 교육되는 서예프로그램을 기준으로 훗날 통합교육이 시행 될 그때의 상황에 예비하여 미술치료가 아닌 미술교육 중 자폐아를 대상으로 교육활동에 적용한 것이다. 서예활동을 함으로써 그들에게 서예활동교육이 어떠한 영향과 효과를 주는지 연구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그리하여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발달이 미흡한 자폐아들에게 서예활동이 올바르게 적용되었으면 한다.|ABSTRACT
Study of concentration improvement through calligraphy education
a case of a child with autism
ho-su kang
Advisor : Prof. jong-kyoung kim Ph.D.
Fine Arts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osun University
Many of the students who have low IQ, especially children with autism, have difficulty in studying and they also suffer from adjusting with other people.
Accroding DSM-IV, a tool for measuring of autism, children with autism usually have low IQ and they have abnormal communicative ability and their behavior is very limited.
These children have common with a mentally retarded child in many ways, but they have higher IQ than the mentally retarded child and they have lower ability to communicate.
So it seems very important to study these children and we should try to educate them with specially developed materials.
When we consider features of children with autism, education for them should include emotional cultivation with happiness and joy and also instruct way which can make children with autism get self-recognition through their self physical expressions.
With analysis that it will be a chance for children with autism who have difficulty of using languages and usually can't make any relationship with people to communicate and it will be good for improving own's power of concentration also it will be a chance for conforming relationship with people, we choose the calligrapher program which can be used for education of children with autism.
So, the aim of this study is to recognize importance of calligrapher and to develope it and to make various calligrapher programs of children with autism.
- Alternative Title
- study of concentration improvement through calligraphy education : A case of a child with autism
- Alternative Author(s)
- kang ho-su
- Affiliation
- 교육대학원 미술교육과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미술교육
- Advisor
- 김종경
- Awarded Date
- 2009-02
- Table Of Contents
- ABSTRACT
제1장 서론
1. 연구의 목적....................................................................................................1
2. 연구 방법과 제한점........................................................................................3
제2장 이론적 배경
1. 서예활동의 개념.............................................................................................4
2. 서예활동의 심미성과 정서적 집중력..............................................................5
3. 자폐증의 개념과 원인 분석............................................................................6
가. 자폐증의 개요와 원인................................................................................6
(1) 개요와 교육방법.....................................................................................6
(2) 자폐증의 초기와 원인............................................................................8
나. 자폐증의 특징과 분류...............................................................................12
(1) 특징......................................................................................................12
(2) 자폐증의 분류별 개념...........................................................................16
다. 자폐증의 역학과 자폐아 연령별 분석.......................................................19
(1) 역학(疫學).............................................................................................19
(2) 자폐아 연령별 특징...............................................................................20
라. 다른 자폐아 서예 교육 사례.....................................................................23
제3장 자폐아의 서예학습을 통한 임상 사례 프로그램
1. 연구사례 대상과 서예활동 프로그램............................................................26
가. 연구대상..................................................................................................26
(1) 객관적 자료수집...................................................................................26
(2) 사정 (Assessment)..............................................................................29
나. 서예활동 프로그램....................................................................................30
2. 서예 - 판본체...........................................................................................35
가. 판본체란?..............................................................................................35
(1) 판본체의 특징....................................................................................35
(2) 판본체와 궁체의 차이점....................................................................35
나. 판본체법................................................................................................36
(1) 붓 잡는 방법......................................................................................36
(2) 팔의 자세 법......................................................................................36
(3) 재료용구 사용법.................................................................................36
3. 측정기준과 프로그램 세션의 계획..............................................................37
4. 임상사례.....................................................................................................39
가. 기존 학습프로그램 학습실태 파악.........................................................39
(1) 기존 학습프로그램 학습과정..............................................................39
(2) 학습결과.............................................................................................40
나. 대상자의 학습향상 목표 설정................................................................42
다. 서예활동 학습 프로그램........................................................................43
(1) 서예활동 프로그램 학습과정.............................................................43
(2) 학습결과............................................................................................47
라. 교육효과...............................................................................................54
제4장 결론 및 제언..........................................................................................55
.......................................................................................................57
표 목 차
표 1. 자폐아와 정상아의 연령별 비교..............................................................21
표 2. 아동기와 학령기의 자폐아와 정상아의 비교...........................................22
표 3. 서예활동 프로그램 표.............................................................................31
표 4. 기존학습 프로그램 참여도 파악 일정.....................................................37
표 5. 서예활동 프로그램 일정.........................................................................38
표 6. 기존 프로그램 실시 계획표....................................................................39
표 7. 기존 학습 프로그램 결과 표..................................................................40
표 8. 서예활동 프로그램 계획표......................................................................43
표 9. 서예활동 프로그램 학습 결과표.............................................................47
그림 차례
그림 1 판본체와 궁체.....................................................................................35
그림 2 사회성숙도 검사..................................................................................60
그림 3 간편 척도 검사(인물화 검사)..............................................................61
- Degree
- Master
- Publisher
- 조선대학교
- Citation
- 강호수. (2009). 서예활동을 통한 주의집중력향상연구(자폐아단일대상사례연구).
- Type
- Dissertation
- URI
-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5100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37622
-
Appears in Collections:
- Education > 3. Theses(Master)
- Authorize & License
-
- AuthorizeOpen
- Embargo2009-02-04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