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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를 활용한 한문 학습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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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김은미
Issued Date
2009
Abstract
아날로그사회에서 디지털사회로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가운데 기존의 학교교육체계는 학습자의 교육 기회 및 그에 따른 욕구를 충족시키기에 역부족이라는 것이 큰 문제로 浮刻되어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이 요구되어지면서 정보화 시대의 교육 패러다임으로 ICT 활용 교육이 주목되고 있다. 이에 기존의 교사 중심 교육에서 학습자 중심 교육으로, 암기 학습에서 참여와 발견학습으로, 수동적 학습에서 능동적 학습으로 변화해 가고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ICT를 활용한 한문 학습이라는 관점에서 현행 중․고등학교 󰡔한문󰡕 교과서를 고찰해 보고 이에 따른 ICT 활용 학습 모형을 접목시킨 교수-학습 지도안을 마련해 보았다.
Ⅰ. ICT의 개념 및 ICT 활용 교육의 목적 등을 정리하고, ICT 활용한 교수-학습 활동 유형 중 한문과목 특성에 적합한 ‘정보 탐색하기’, ‘정보 안내하기’, ‘웹 토론하기’, ‘정보 만들기’의 4가지 유형을 선별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Ⅱ. 현재 교육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중․고등학교 󰡔한문󰡕 교과서에 수록된 ICT를 활용한 학습 모형 현황을 중학교와 고등학교 별로 분류하고 학습 요소에 초점을 두어 분석하여 교과서 내에서의 ICT 활용 실태를 파악하여 보았다.
현행 중․고등학교 󰡔한문󰡕 교과서의 실태를 파악해 본 결과 대부분의 교과서에서 새로운 교육적 패러다임인 ICT 학습 모형을 접근하려는 시도를 보이고 있으나 전체적으로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교육현장에서 학습 도구로서 교과서가 가지는 위상이 점차 하락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Ⅲ. 한문 교육에서의 ICT 활용 학습 모형을 다양한 각도로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즉, 실제 수업 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인터넷 전자사전, 동영상, 플래시, 음향을 접목시킨 ICT 활용 학습 모형을 적용한 교수-학습 지도안이다.
첫 번째, ‘인터넷 전자사전 활용’에서는 가장 기초적인 자전 검색 방법을 안내하여 주어 기존의 주입 위주 한자 암기 방법에서 벗어나 인터넷과 접목시켜 학습자의 흥미 및 자기 주도적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두 번째, ‘동영상 활용’에서는 작가 소개, 인물 생애, 시대적 배경 등 기존의 서적이나 口頭로만 설명하기 難解했던 부분을 동영상으로 접근하여 학습 효과를 증진시키는 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세 번째, ‘플래시 활용’에서는 학습자의 흥미 및 학습 분위기를 향상시키고 학습 내용을 애니메이션 화면을 통해 미리 짐작하여 학습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네 번째, ‘음향 활용’에서는 기존의 주입식 암기 학습에서와는 다르게 학습 내용과 음향을 접목시켜 학습활동을 보다 다양하고 유연하게 수행할 수 있게 함으로써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상과 같이 교육계에서도 급변하고 있는 사회에 발맞추어 최첨단 학습 도구를 完備한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을 활용하기를 요구하고 있다. 이는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 환경 조성과 능동적 참여, 창의력 및 문제 해결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방안이기도 하다. 이처럼 ICT를 활용한 학습은 점차적으로 확대되어가고 있으며 한문 과목에서도 피할 수 없는 과제로 대두되면서 다양한 학습 모형을 개발하기 위하여 노력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지나치게 ICT에 의존하게 된다면 오히려 역효과가 일어나 학습 분위기를 산만하게 하거나 흐트러지게 하여 학습에 대한 의욕이 상실하게 되는 경우를 초래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교사는 수업 시간을 치밀하게 고려하여서 ICT 수업을 계획하고 그에 맞추어 지도하게 된다면 ICT 활용 교육이 원래 취지에 맞게 학습 조력제 역할을 할 것이라 본다. 특히 한문 과목과 같이 학습자가 심리적으로 어렵게 받아들이는 과목에 이를 활용하게 된다면 학습자의 심적 부담을 덜어줄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과목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킬 것이라 기대한다. 본고에서는 쉽고 재미있게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교육목표에 주안점을 두고 학습방법을 고찰해 보았다.|As analogue-based society is rapidly developing into digital-based society, existing school education system has a big problem that it can not meet the need of educational opportunities. To solve the problem, we need a new educational paradigm, and a focus has been given on education using ICT as an educational paradigm which is appropriate in information-based society. Therefore, learning styles are changing from teacher-oriented education to leaner-oriented education, from learning through memorizing what they learn to learning of participation and discovery, and passive learning to active learning. It is expected that it will bring a change in types of curriculum or content systems. Therefore, this study examined the textbooks of Sino-Korean which are used in current secondary and high schools in a view of ICT use and developed a teaching-learning plan where ICT is applied.
Chapter Ⅰ organizes the concept of ICT and the purposes of education using ICT, focusing on ‘information surfing’, ‘information guiding’, ‘online discussion’ and ‘information creating’ which are appropriate for features of the subject.
Chapter Ⅱ classifies learning models where ICT is used in the textbooks into secondary and high schools and analyses them focusing on learning elements to identify the current status of ICT use in textbooks.
Chapter Ⅲ develops learning models using ICT for Sino-Korean education in various angles. That is, they are teaching and learning plans using ICT for which Internet dictionary, moving images, flash and sound are used.
First, in the ‘Internet Dictionary’ part, teachers guide students to learn how to look for words in a dictionary, which is designed to provide self-leading learning environment for learners through Internet networks.
Second, in the ‘Moving Images’ part, students are encouraged to understand authors, career, and historical background which they can not understand only through verbal explanation.
Third, in the ‘Flash Use’ part, learners can guess what they will learn in advance through animation, which is designed to motivate them to have more interest and ability to understand what they learn.
Fourth, unlike existing learning styles, in the ‘Sound Use’ part, what they learn is connected with sound for diversified and flexible learning activities, in which students can participate in learning more actively.
However, excessive dependancy on ICT may cause learning atmosphere to be loose or confusing and learners lose their intention to learn. So, if teachers should plan their teaching using ICT in more detail, education using ICT can achieve their original purpose. As above, this study speculates how to learn with an educational purpose of easy inducement of students' interests.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learning of Korean Literature
Alternative Author(s)
Kim Eun Mi
Affiliation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한문교육
Department
교육대학원 한문교육
Advisor
권순열 교수님
Awarded Date
2009-02
Table Of Contents
目 次

ABSTRACT
Ⅰ. 서 론
1. 선행 연구 검토 및 연구 목적
2. 연구 방향

Ⅱ. 한문과 교수 학습과 ICT 활용
1. ICT를 활용한 교수 학습론
2. 한문 교수 학습에서의 ICT활용 현황
1) 중학교 󰡔한문󰡕 교과서에서의 ICT 활용
2) 고등학교 󰡔한문󰡕 교과서에서의 ICT 활용

Ⅲ. 한문교육에서의 ICT 활용 학습 모형 개발
1. 인터넷 전자 사전 활용
2. 동영상 활용
3. 플래시 활용
4. 음향 활용

Ⅳ. 결 론

참 고 문 헌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Citation
김은미. (2009). ICT를 활용한 한문 학습에 관한 연구.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5093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37381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09-0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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