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치형 PV 어레이의 성능분석에 관한 연구

Abstract

아치형 PV 시스템은 PV 어레이를 라운드 형태로 즉 PV 모듈의 경사각을 일정하지 않게 변화를 주어서 라운드형태로 설계하여 미적인 특성을 부각시킨 시스템이다. 그러나 이러한 아치형 PV 시스템 운전특성에 대한 효율적인 분석은 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아치형 PV 시스템을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구성하고 그 운전특성을 최적의 경사각을 가지는 일정 경사각 PV 시스템과 비교 분석함으로서 최적의 아치형태 즉 경사각 범위를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