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비디오를 활용한 쓰기 활동이 유아의 읽기 쓰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

2. 그림책 비디오를 활용한 쓰기 활동은 유아의 쓰기 발달과 쓰기 능력 및 쓰기 인식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본 연구의 대상은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B 유치원 만 5세 어린이와 O 어린이집 만 5세 48명이었다. 실험집단과 비교 집단 모두 24명이었다.

연구는 읽기 발달과 쓰기 발달에서의 차이를 보기 위해 유아의 읽기 발달과 쓰기 발달 대한 사전 검사, 실험처치, 읽기 발달과 쓰기 발달의 사후 검사 순서로 이루어졌다.

연구 도구는 읽기 발달 검사는 이옥섭의 단어 읽기 검사와 유아의 책읽기 능력을 검사하기 위하여 Sulzby의 읽기 발달 단계를 검사도구로 사용하였다.

쓰기 발달 검사 도구는 유아의 쓰기 능력을 검사하기 위하여 Hilsreth(1936)과 Schikedanz 등(1983)의 쓰기 발달 단계에 기초하여 이영자와 이종숙(1985)이 수정 보완한 쓰기 발달 단계를 이경화(1997)가 일부 수정하여 이옥섭(1999)이 사용한 것을 재인용하였다.

유아의 쓰기 능력을 알아보기 위한 검사도구는 Lindberg(1987)의『Kindergarten Writing Assessment』를 노영희가(1994) 번안하여 사용한 『유아의 쓰기 능력 평정척도』를 엄은나(2001)가 재인용한 것을 다시 재인용하였다.

유아의 쓰기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Hertz(1991)의 도구를 박상희(1997)가 번안한「유아의 쓰기 인식에 대한 검사」를 사용하였다.

그림책 비디오를 활용한 쓰기 활동은 선정된 그림책 비디오를 중심으로 다양한 쓰기 활동을 구성한 후, 교육 계획안을 작성하여 집단 활동 및 자유선택 활동 시간 중에 전개하는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실험 처치 후 자료 처리는 연구문제에 따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의 읽기와 쓰기에 대한 발달의 차이는 t검증을 하였고 쓰기 인식의 차이는 chi-square검증을 하였다. 이상의 자료 처리는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읽기 발달에 대한 검사 결과 그림책 비디오를 활용한 쓰기 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은 단어 읽기 발달과 책 읽기 발달이 증진되었다.

둘째, 유아의 쓰기 발달에 대한 검사 결과 쓰기 발달과 쓰기 능력이 증진되었다.

셋째, 실험 전개 순서에 따라 쓰기를 분석한 결과 쓰기 인식이 능동적으로 바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