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 핸드볼 선수의 운동 상해에 관한 조사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핸드볼 종목 선수들의 운동상해를 이론화 작업의 일환으로써 경기력 향상을 위하여 상해예방 및 효율적인 선수 지도 관리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자는 2004년도 현재 대한 핸드볼 협회에 등록되어 있는 남·여 중·고교핸드볼 선수로 구성하였으며, 중등부140명, 고등부110명으로 무선표집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자료수집은 중·고교핸드볼 선수의 상해에 관한 조사연구로 설문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 패키지인 PC-SAS를 이용하여 집단별 평균 및 표준편차로 산출한 후 χ²검증을 실시하여 집단간 유의차를 검증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과 절차를 통하여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상해 발생부위에서 팔 부위와 발목부위가 가장 많이 나타났고 상해증상에서는 뼈타박이 가장 높게 나왔으며 다음으로 골절, 골막염으로 상해종류로 전체적으로 타박상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2. 상해를 입은 시기에서는 주운동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상대와 부딪쳐서 에서도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경력별로는 겨울이 많았으며, 시간대별로는 오후시간인 것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3. 상해 원인은 준비운동부족, 지나친 승부욕이 가장 매우 높게 나타났고, 지도자의 훈련의 강도가, 훈련 량의 횟수가 너무 많은 것이 원인으로 나타났다.

4. 상해의 치료에 대해서 최초의 처치는 코치 및 감독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상해후의 치료실태는 병원, 한의원치료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5. 상해 후 심리적 반응으로는 남자의 경우는 부상 후 훈련에 지장이 있을까 걱정이 된다가 많았고 여자의 경우는 다시 부상을 입을까봐 걱정이 된다는 응답이 제일 많이 나타났다.|1) handball players wounded injury, face game again after treat enough after psychological burden for extra prize and injury sequels prevent may . Also, will become that supply even if there is in long-term team operation.

2) leader and coach sublate immoderate victory or defeat trouble and face game by fair play soul coincided in sports stoppage of ship and players should prevent that injury happens because of immoderate victory or defeat abusive language.

Because there are a lot of occasions that I do medical fee burden after

4) injury occurrence, it is insurance subscribe that economical problem that must do medical fee burden with physical suffering for Shanghais can solve this because is but school safety benevolent society's compensation etc.. should be attained active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