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프로그램에 대한 인식도와 운동효율성에 관한 조사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현재 생활체육을 실시하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운동프로그램 인식도 실태를 조사하고, 운동 효율성 정도를 조사하기 위해 첫째, 연구 대상자의 특성을 살펴보고, 둘째 운동프로그램 인식도 실태를 조사하기 위하여 체육활동과 건강, 생활체육참여실태, 생활체육활동의 만족도, 운동프로그램의 인식도를 조사 분석하고, 셋째 운동 효율성을 위하여 정신건강, 스트레스, 생활만족감의 정도를 조사 분석하였다. 연구의 대상자는 광주광역시에 거주하고 있는 만 19세 이상 60세 미만의 남녀 396명으로, 조사 연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체육활동과 건강에 대한 분석결과, 남자가 여자보다 비교적 운동경력이 많고, 체력상태도 남자가 여자보다 긍정적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건강상태는 남·여 구별없이 ‘건강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 체력을 유지하는 방법으로서 남·녀 구별없이 대다수가 규칙적인 운동을 하려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생활체육 참여실태에 대한 분석결과, 남·여 구별없이 건강 및 체력증진을 목적으로 생활체육을 참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체육활동시 원하는 지도자 유형 또한 남·여 구별없이 개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체계적으로 지도하는 사람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운동 빈도는 남·녀 모두 주당 3~4회가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고, 운동시간은 남·녀 모두 60분이상 운동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생활체육활동의 만족에 대한 분석결과, 남·녀 구별없이 현재 실시하고 있는 종목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 효과에 대해서도 남·녀 구별없이 대다수가 ‘그렇다’고 응답해 긍정적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넷째, 운동프로그램의 인식도에 대한 분석결과, 남·녀 구별없이 운동프로그램이 일반인의 건강, 체력증진을 위해서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고, 남·녀 모두 상당수가 운동프로그램이 ‘매우 필요하다’고 응답했음에도 사실상 대다수의 응답자가 체육활동 실시하기 전에 설문지 검사나 의학적 검진을 받아본 경험이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편 남·녀 구별없이 혼자 스스로 운동종목을 선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운동방법 역시 ‘마음대로 한다’가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그 만족도는 ‘건강을 유지하는 정도’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 남·녀 구별없이 준비운동, 본운동, 정리운동의 순서를 가끔씩 생략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운동프로그램이 자신에게도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에 대해서는 ‘매우 필요하다’ 가장 높게 조사되었다.

다섯째, 운동효율성 실태에 대한 분석결과, 성별에 따른 운동효율성은 신체화, 대인예민증, 우울증, 스트레스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고, 연령에 따른 운동 효율성은 신체화, 우울증, 스트레스와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음이 조사되었다. 또 직업에 따른 운동효율성은 스트레스와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이고, 학력과 수입에 따른 상관관계가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exercise programs and the degree of efficiency for people who are doing gymnastics.

First, to investigate the character of people who were interviewed.

Second, to analyze gymnastics, health, participation, satisfaction and the degree of relationship between the exercise programs.

Third, to analyze the mental health, stress and the satisfaction about life for the efficiency of exercise.

I researched 396 people who live in Gwang-ju and their ages range from 19 to 60.

First, this is the result of health and exercise.

Men exercise more than women and have more physical strength. Both men and women are health. And most of the people interviewed try to do regular exercise to keep their physical strength.

Second, this is the result of participation.

Both men and women are exercising to improve their health and physical strength. Also, they want their instructor to consider their physical characteristics when planning thier fitness regime.

Forth, this is the recognition result.

Both men and women think that exercise programs are needed for health and physical strength. even though most people have never experienced a physical check up or a medical exam, they still think that exercise is important and many people answered on the questionare that the programs are needed. They choose the items by themselves and handle the games with their own styles. They are satisfied only with keeping up their health. They sometimes may leave out the warm-up, main exercise or the finishing exercise.

Fifth, this is the result of efficiency.

According to gender, efficiency is related to physical activities, sociability, melancholy and stress. According to age, efficiency is related to physical activities, melancholy and stress. According to the job, efficiency is related to stress but not educational background or inc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