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공공미술로서의 공공벽화에 관한 연구 -광주광역시를 중심으로

Metadata Downloads
Author(s)
문형선
Issued Date
2004
Abstract
현대 미술에 있어 공공미술의 중요성은 날로 증대되고 있다. 그것은 전통적인 미술의 소통이 미술관이나 화랑을 통해 일부 인기작가와 소수의 수집가들을 연결하는 극히 제한적인 범주에서 이루어진 데에 대한 반성 속에서 일상에서 그리고 거리에서 미술을 만나고 즐기고자 하는 대중의 욕구에서 비롯된 당연한 일일 것이다.
이러한 공공미술에 있어 벽화는 역사적, 상징적 그리고 양적 측면에서 그 중심에 서 있다고 할 수 있다. 공공미술로서의 벽화는 대중 속에서 존재한다. 개인이 제작한다고 하여도 벽화 자체가 이미 그 공간적 특성에 의해 대중성, 공공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개인의 것이 될 수 없고, 따라서 이러한 공공적 특성을 올바로 이해하지 않으면 벽화가 건강한 모습으로 정착될 수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벽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함께 다각적인 연구와 노력을 필요로 한다.
광주의 경우 현대벽화의 역사가 불과 10여 년에 불과한 초기단계를 크게 벗어나지 못했지만, 95년 광주 비엔날레 개최를 기점으로 현재까지 많은 수의 벽화가 제작되었고, 또 올해 문화수도로 선정됨으로써 향후 더욱 많은 수의 벽화가 제작될 전망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벽화제작에 있어 공공미술로서의 특성과 지역적 특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황이다. 벽화를 단순한 벽장식이나 공간의 활용 차원에서 머무르게 해서는 안 된다. 벽화는 순수미술의 다양한 표출 방식이며 또 진솔한 참여미술이 어우러질 수 있는 총체적 공공미술이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현재 광주광역시의 곳곳에 그려져 있는 현대벽화의 실태에 대한 조사 및 분석을 통하여 첫째, 도시환경에 있어 공공미술로서 현대벽화가 갖는 사회적?문화적 가치를 재확인하고 둘째, 현재 광주시에 소재하고 있는 벽화들의 가치와 그 문제점을 지적하여 셋째, 이를 근거로 하여 향후 제작될 이 지역 벽화의 보다 효과적인 활용을 위한 연구과제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 결과 현재 광주의 현대벽화들은 미술과 대중의 매개, 사회적 발언, 축제 또는 놀이, 도시환경, 관광매력물, 교육 등 다양한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며, 그 질적 수준을 떠나 문화환경으로서의 경험을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지나 전반적으로 많은 부분에 있어 한계와 부정적 요인을 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부정적 요인들의 근저에는 무엇보다도 현대벽화를 이해하는 관점으로서 문화에 대한 인식의 부재가 자리잡고 있으며, 거리미술로서의 현대벽화의 풍부한 가능성과 소통방식의 몰이해가 있다. 이는 곧 현대벽화의 효과적 활용에 치명적인 한계로 작용된다. 또한 인식의 부재나 현대벽화의 강점에 해안 몰이해는 상당부분 제한적 경험에서 비롯되는데 우리는 아직 미국(뉴딜벽화, 지역사회벽화)이나 멕시코(혁명기 벽화) 등 외국의 경우에 비해 문화환경으로서 현대벽화의 힘을 온전히 경험해 보지 못했다는 데에서 그 원인의 한 축을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점에 근거할 때 현재 광주지방의 현대벽화의 실태는 경험의 한 과정이라 볼 수 있으며 이러한 경험을 효과적으로 축적하고, 보다 나은 양질의 문화환경으로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지금보다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street-art of the public art
Affiliation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미술교육
Advisor
崔英勳
Awarded Date
2005-02
Table Of Contents
목차
▣ 그림목차 = ⅱ
▣ 표 목차 = ⅲ
▣ 국문초록 = ⅳ
Ⅰ. 서론 = 1
Ⅱ. 공공미술과 현대벽화의 이론적 고찰 = 3
1. 공공미술의 개념 및 의의 = 1
1) 현대미술사에서 공공미술의 개념 = 3
2) 공공미술의 공공성과 예술성 = 6
2. 현대벽화의 개념 및 역사적 전개 = 8
1) 용어의 정의 = 9
2) 현대벽화의 발생 배경과 흐름 = 10
3) 국내 현대벽화의 흐름 = 16
Ⅲ. 공공미술로서의 현대벽화 = 18
1. 현대벽화의 목적에 따른 유형 = 19
2. 현대벽화의 사회적 기능 = 25
3. 현대벽화의 소통구조 = 30
Ⅳ. 광주광역시 현대 벽화 분석 및 사례연구 = 31
1. 실태조사 및 개별 분석 = 32
2. 종합분석 및 사례 연구 = 42
Ⅴ. 결론 = 52
▣ 참고문헌 = 55
§ 부록 = 56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문형선. (2004). 공공미술로서의 공공벽화에 관한 연구 -광주광역시를 중심으로.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4382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34769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05-10-13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