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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디자인의 의미적 가치 영역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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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나은경
Issued Date
2020
Keyword
디자인 가치, 의미적 가치, 제품디자인의 가치
Abstract
산업 사회의 변화에 따라 디자인 패러다임이 변화해왔으며 이에 디자인 가치도 변화해왔다. 과거의 기능주의적 디자인에서 심미적 디자인, 소비자들의 필요와 욕구가 중시되는 디자인으로 발전해왔다. 이에 소비자들은 제품의 기능 자체 보다는 그것이 내재하고 있는 의미와 그 제품이 자신만의 필요 및 욕구를 어떻게 표출하고 반영하는 가를 관점으로 제품을 선택하고 디자인을 평가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디자인 가치와 제품의 의미에 대한 연구들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주로 제품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거나 개념적으로만 정의 및 제안하고 있어 이를 활용하기에 어려운 실정이다. 때문에 소비자들의 필요와 욕구, 그에 대해 어떠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지 파악이 가능하여 디자인 개발 과정에서 제품디자이너들과 소비자들과의 원활한 소통에 도움이 되는 체계적인 제품디자인의 의미적 가치 가이드라인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가치의 유형과 디자인 패러다임 및 디자인 가치의 선행연구를 고찰하였으며, 선행연구와 친화도 다이어그램을 통해 세 가지의 디자인 가치 유형(실용적 가치, 심미적 가치, 의미적 가치)로 분류하였다. 또한 의미적 가치의 영역이 광범위하여 종합적인 관점에서 고찰하여 의미적 가치 요소들을 도출하였다. 이를 토대로 프리그룹핑 테스트와 동질성 분석을 통한 의미적 가치 프레임워크를 구축하였고, 의미적 가치의 영역은 개인적 차원의 자아표현(개성), 감성표현, 새로움, 호기심과 사회적 차원의 유행성, 윤리성, 과시성, 사회적 자아표현인 총 8가지로 제안하였다. 또한 8가지 영역의 특성과 사례 및 디자인 포인트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로 제품디자인 가치가 제품 중심이 아닌 사람중심과 의미적 가치에 많은 고민과 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The design paradigm has changed as the industrial society changes, and the value of design has changed. It has evolved from functionalist designs in the past to aesthetic designs, designs that value consumers' needs and desires. Consumers tend to choose a product and evaluate its design from the perspective of what it means and how it expresses and reflects their own needs and desires rather than the function itself. However, despite the existence of research on design value and meaning of products, it is difficult to utilize them because they are mainly product-oriented or conceptually defined and proposed. Therefore, I would like to propose systematic meaningful value guidelines for product design that help communication with product designers and consumers in the design development process as they can understand the needs and desires of consumers. To this end, prior studies of the type of value, design paradigm and design value were considered, and three types of design value (practical value, aesthetic value, and meaningful value) were classified through prior research and affinity diagram. In addition, the area of meaningful value is broad and is considered from a comprehensive perspective to derive meaningful value elements. Based on this, the meaningful value framework was established through pre-grouping tests and homogeneity analysis, and the areas of meaningful value were proposed in eight ways: at the Individual-oriented level, self-expression, emotional expression, novelty, curiosity and at the Other-oriented level, fashion, ethics, flaunting, and social self-expression. In addition, the 8 characteristics and examples of eight areas and design points were presented. Through this research, I hope that many concerns and studies will be made on people-centered and meaningful values rather than product-oriented values in design values.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Meaning of Value in Product Design
Alternative Author(s)
Na eun kyong
Affiliation
조선대학교 일반대학원 창의공학디자인융합학과
Department
일반대학원 창의공학디자인융합학과
Advisor
이진렬
Awarded Date
2020-08
Table Of Contents
01 서론 2
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4

02 가치의 유형과 디자인의 가치에 관한 고찰 7
1절 가치의 유형에 관한 고찰 7
1. 매슬로우의 욕구위계론 8
2. Kahle의 LOV(List of Value) 10
3. 가치의 유형 기준 제시 11
2절 디자인의 가치에 관한 고찰 12
1. 디자인 패러다임의 변화 12
2. 디자인 가치의 정의와 요소 14

03 디자인의 가치 유형 분류 20
1절 의미적 가치 영역 분류 고찰 20
1. 디자인의 가치 유형 분류 20
2. 디자인 가치의 유형 22
2절 의미적 가치의 요소 추출 37
1. 의미적 가치에 대한 관점 37
2. 의미적 가치 요소의 정의 41
3절 의미적 가치 영역 연구 방법 설계 및 분석 72
1. 연구 방법 설계 72
2. 의미적 가치의 영역 연구 분석 73
3. 의미적 가치의 영역 연구 분석 결과 80
4절 의미적 가치 영역 분류 프레임워크 87
1. 개인적 차원 영역 88
2. 사회적 차원 영역 90

04 의미적 디자인 가치의 특성과 디자인 요소 93
1절 의미적 가치의 영역별 디자인 포인트 추출 93
1. 연구 방법 설계 93
2. 자료 수집 결과 95
2절 개인적 차원의 의미적 가치 98
1. 자아표현(개성) 영역 98
2. 감정표현 영역 102
3. 새로움 영역 105
4. 호기심 영역 109
3절 사회적 차원의 의미적 가치 113
1. 유행성 영역 113
2. 윤리성 영역 116
3. 과시성 영역 120
4. 사회적 자아표현 영역 123

05 결론 127
1절 연구의 결과 및 시사점 127

참고문헌 130

부록 135
국문초록 137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대학원
Citation
나은경. (2020). 제품디자인의 의미적 가치 영역에 관한 연구.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4333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334660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20-0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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