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수준 모형을 이용한 초미세먼지가 노인 우울에 미치는 영향

Keyword 미세먼지, 우울증, 노인, 다수준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지역사회기반 자료를 사용하여 초미세먼지가 65세 이상 노인에서 우울감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2017년 지역사회건강조사 자료의 표본 67,417명에서 우울 선별 문항(PHQ-9)에 응답한 대상자를 기준으로 초미세먼지와 노인 우울증의 관련성을 평가하였다. 지역사회기반자료에서 개인과 지역 수준의 영향을 함께 고려하기 위해 다수준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또한, 초미세먼지와 우울증의 관련성에서 개인의 신체활동과 사회적 관계요인을 함께 고려하여 평가하였다.

먼저, 연구에 적합한 모델을 선정하기 위해 다수준 모형을 사용한 4개의 모델을 구축하였고, 개인 수준과 지역 수준을 함께 고려한 모델을 최종적으로 선정하였다. 그 결과 초미세먼지 변수에서 Q3지역이 Q1지역에 비해 1.66(95%CI 1.09-2.52), Q4지역은 1.50(95%CI 1.04-2.18)로 우울증으로 인한 위험이 증가하였다. 신체활동 요인인 걷기실천에서는 걷기실천을 하는 경우 0.66(95%CI 0.59-0.60)으로 우울증 위험이 감소하였고, 사회적 관계요인인 이웃 간의 신뢰에서는 이웃간의 신뢰가 없는 경우 1.76(95%CI 1.75-1.78)으로 우울증 위험이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본 연구는 초미세먼지가 높은 지역에 거주하는 노인에서 우울증 위험이 증가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초미세먼지와 우울증 사이의 연관성에 사회적인 네트워크가 함께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미세먼지가 노인 우울증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한 종합적인 이해가 필요하며, 그 결과를 토대로 미세먼지 노출 위험이 높은 지역에 거주하는 노인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관리를 위한 사회적 유대관계 증진을 위한 보건사업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Objectives: This study confirmed the effect of particulate matter(PM2.5) on depression in adults over 65 using community-based data.

Methods: In the 2017 Community Health Survey data, data of PM2.5 and regional factors were constructed based on the subjects who responded to depression(PHQ-9) in 67,417 samples. In order to evaluate the relationship between depression and PM2.5, a multi-level model was applied that can take into account individual and regional levels. In addition, the effects of physical activity and social relationship factors were also considered in the process of PM2.5 affecting depression.

Conclusion: This study suggests that the risk of depression may increase in the elderly living in areas with high levels of PM2.5. In addition, it was confirmed that social networks influence the association between PM2.5 and depression. It is thought that a health project is needed to promote social ties for mental health management for the elderly living in areas with high risk of PM2.5 expos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