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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소비자의 한국브랜드와 해외명품브랜드 선호 요인의 차이분석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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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시령지
Issued Date
2020
Keyword
브랜드, 브랜드 선호요인, 만족도
Abstract
본 연구는 중국소비자를 대상으로 한국 브랜드와 해외 브랜드 의류패션제품에 대한 선호요인 차이와 만족도를 규명하고자 한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국 소비자들의 한국 브랜드와 해외 브랜드의류패션제품에 대한 선호요인의 차이외 만족도를 알아보는데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를 위해 브랜드 특성 및 브랜드의 선호요인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브랜드 선행요인으로써 브랜드의 특성 전통성, 권위성, 유행추구성, 독창성, 괘락추구성을 설정하였다. 또한 이들 요인은 브랜드 선호도 및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설계되었다.
본 연구는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중국에서 한국 브랜드와 해외 브랜드를 구매 경험이 있는 중국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한국 브랜드와 해외명품브랜드의 선행요인 중 전통성, 권위성, 유행추구성, 독창성, 괘락추구성의 5가지 요인 한국 브랜드와 해외 브랜드 성호도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처럼 본 연구는 중국 소비자들이 한국 브랜드와 해외 브랜드에 대한 선호요인에 미치는 요인들을 실증적으로 분석한 논문으로 향후 해외브랜드 선호요인과 관련된 연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이후 중국내 해외브랜드 의류패션제품이 경쟁자들과의 효과적이 있는 경쟁을 위한 마케팅 전략에 대한 제언과 실행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실무적 차원의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This study aims to identify the preferred factors for Korean brands and foreign brand clothing fashion products for Chinese consum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herefore to find out the differences between Chinese consumers' preference for Korean brands and foreign luxury brand fashion products. For this study, the characteristics of luxury brands, authority, trend-setting, originality, and log-and-riding characteristics of luxury brands were established as the pre-requisites for the preference of luxury brands based on prior research related to brand preferences. In addition, the research model was designed based on prior research to verify that these factors are influencing the preferences of luxury brands.
This study conducted a survey of Chinese people with experience using Korean and foreign brands in China for hypothesis testing. According to the study, the five factors of traditionality, authority, trend-setting, originality and logistic pursuit among the leading factors of Korean brands and foreign luxury brands are also found to have a great influence on the formation of Korean brands and foreign luxury brands like reasons. As such, this research is a paper that empirically analyzes the factors on Chinese consumers' preference for Korean brands and foreign luxury brands, and is expected to help them with research related to future overseas brand preferences. In addition, it is expected that overseas brand clothing fashion products in China will be able to provide practical implications that recognize the importance of suggestion and implementation of marketing strategies for effective competition with competitors.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Difference Analysis and Satisfaction between Chinese Consumers’ Preferred Factors for Korean Brands and Overseas Brands
Alternative Author(s)
SHILINGZHI
Department
일반대학원 무역학과
Advisor
이제홍
Awarded Date
2020-02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배경 1
제2절 연구의 목적 2
제3절 연구의 구성 및 방법 3
제2장 한국과 해외의류 패션브랜드 현황과 이론적 연구 5
제1절 한국 의류패션브랜드 현황 5
제2절 해외 의류패션산업 현황 7
1. 해외 의류패션산업 현황 7
2. 미국의 의류패션산업 현황 8
3. 이탈리아의 의류패션산업 현황 10
4. 일본의 의류패션산업 현황 11
제3절 한국과 해외 의류패션브랜드 비교 12
1. 한국 의류패션브랜드 12
2. 해외 의류패션브랜드 17
제4절 브랜드 요인의 이론적 고찰 21
1. 브랜드의 정의 21
2. 패션브랜드의 특성 23
3. 구매행동 36
4. 만족도 36
제3장 연구 설계 및 가설 수립 38
제1절 연구 설계 38
제2절 연구 가설 수립 38
제3절 연구 모형 42
제4장 실증분석 43
제1절 일반적 특성 43
제2절 요인분석 45
제3절 회귀분석 49
제4절 T-검정분석 57
1. 한국 브랜드와 해외브랜드 요인 차이 검증 57
2. 한국 브랜드와 해외브랜드 선호요인 차이 검증 61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64

66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Citation
시령지. (2020). 중국소비자의 한국브랜드와 해외명품브랜드 선호 요인의 차이분석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4193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78465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20-0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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