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내현적 자기애와 관계적 공격성의 관계에서 거부민감성의 매개효과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내현적자기애와 관계적 공격성의 관계에서 거부민감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G광역시에 소재한 4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남녀 대학생 356명이었으며, 관계적 공격성을 측정하기 위해 관계적 공격성 척도(PCS), 내현적 자기애를 측정하기 위해 내현적 자기애 척도(Covert Narcissism Scale: CNS), 거부민감성을 측정하기 위해 한국 대학생 거부민감성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내현적 자기애와 관계적 공격성, 거부민감성의 상관관계를 확인한 결과, 내현적 자기애와 관계적 공격성, 거부민감성은 정적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대학생의 내현적 자기애가 관계적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결과 내현적 자기애가 관계적 공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학생의 내현적 자기애가 거부민감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결과, 내현적 자기애는 거부민감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대학생의 거부민감성이 관계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결과, 거부민감성이 관계적 공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대학생의 내현적 자기애와 관계적 공격성의 관계에서 거부민감성의 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 내현적 자기애의 하위요인 중 착취/자기중심성, 과민/자기취약성이 관계적 공격성과 거부민감성에서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대학생의 내현적 자기애가 관계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거부민감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으며, 이를 통해 내현적 자기애와 거부민감성이 높을수록 관계적 공격성이 높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This study verified the mediating effect of rejection sensitivity of university students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covert narcissism and relational aggression. The subject were 356 male and female university students who were attending the four-year university located in G Metropolitan City. To measure the relational aggression, the Peer Conflict Scale (PCS) was used, the covert narcissism scale (CNS) was used to measure covert narcissism, and the Korean University Rejection Sensitivity Scale was used to measure rejection sensitiv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