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암세포에서 유래한 CD133 발현이 전립선암세포주의 골전이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목적: 뼈는 전립선 암에서 가장 흔한 전이 부위이다. 암 줄기 세포 (CSCs)는 종양 재발 및 전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립선 암세포 주에서 암줄기세포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중요한 분자인 CD133의 이소성 과발현이 전립선암세포에서 상피 간엽 전환 (EMT)을 이행하고 마우스 전이 모델에서 골전이를 유도하는지 알아 보았다.

대상 및 방법: 본 연구에서는 전립선 암세포인 LnCaP에서 CD133의 이소성 과발현을 수행하고 CSC 관련 단백질과 발현 및 콜로니 형성 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EMT 관련 단백질 발현, 세포 침투 및 이동 분석을 수행 하였다. 골전이에서 CD133의 역할을 연구하기 위해 CD133-LnCaP를 심장 내 접종 된 마우스에서 모니터하고 H & E 염색 및 면역 조직 화학적 연구로 골 전이를 분석 하였다. 또한, 사이토 카인 분석을 통해 골전이 동안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사이토카인을 탐색하였다.

결과: LnCaP에서 CD133의 이소성 과발현은 OCT4, NANOG 발현 및 콜로니 형성 능력 그리고 E-Cadherin의 감소 및 vimentin의 증가, 세포 이동과 같은 EMT- 특성 및 CSC 특성의 증가를 유도 하였다. 또한, CD133 과발현은 마우스 모델에서 골전이 종양의 유의한 형성을 유도하였다. 또한, MIF의 높은 발현은 CD133 과발현 된 LNCaP 접종 마우스의 종양에서 유의하게 모니터링 되었다.

결론: 종합하면, CD133은 전립선 암에서의 줄기 세포 및 EMT 특성의 조절을 통해 골전이를 촉진하였으며 MIF의 과발현을 유도하여 골 용해성 전이를 유발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전립선암의 골 전이에 관한 예후 탐색 및 진단을 위한 마커 발굴에 중요한 기초 자료로서 제공되어 질 수 있으리라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