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Experimental Analysis on Relationship between PSFs and Operator Performances in Digitalized Main Control Room

Keyword

Human Reliability Analysis, Performance Shaping Factor, Digital Main Control Room

Abstract

수행도형성인자(Performance Shaping Factor, PSF)는 인간신뢰도분석(Human Reliability Analysis, HRA)에서 운전원 수행도에 영향을 주는 인자이다. HRA에서는 인적오류확률을 정량화하기 위해 다양한 PSF들을 고려해왔고, 절차서, 훈련, 경험, 스트레스 등이 대표적인 PSF들을 나타낸다. 그러나, PSF들은 HRA에 적용됨에 있어서 몇 가지 문제점을 갖는다. 첫째로, 대부분의 HRA방법론에서는 PSF들의 영향을 반영하여 인적오류확률을 추정하고 있으나, 과연 이러한 PSF들이 실제로 운전원 수행도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부분이다. 특히, 디지털 주제어실의 경우 데이터 부족, 기술적 근거의 부족으로 HRA의 불확실성이 기존 아날로그 주제어실에 비하여 높아질 것으로 예상 됨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주제어실에서의 PSF들이 과연 운전원의 수행도에 영향을 주는 지에 대한 연구가 거의 수행된 바 없다. 둘째로, 인간공학 및 심리학 등 여러 분야에서 수행된 연구에 따르면 PSF들 사이에 상관관계가 충분히 확인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대부분의 HRA방법론들은 PSF들의 영향을 각각 독립적으로 가정하여 인적오류확률을 추정하고 있다. PSF들 사이의 상관관계를 고려하지 않고 오류확률을 추정하게 되면, 인적오류확률이 높거나 낮게 추정되어 불확실성이 더욱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HRA 불확실성 감소 및 정확한 인적오류확률 평가를 위해 PSF의 영향에 대한 실험적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1) 디지털 주제어실에서의 PSF들과 운전원 수행도 사이의 상관관계와, 2) PSF 사이의 상관관계에 대하여 실험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첫 번째 연구에서는 HRA에서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총 3개의 PSF와 6개의 운전원 수행도를 대상으로, Randomized Factorial Experiment 기법을 적용하여 PSF가 운전원의 수행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실험의 경우 실제 디지털 주제어실과 유사한 환경을 갖추기 위해 APR1400 디지털 주제어실 시뮬레이터와 실제 운전원들을 대상으로 수행하였다. 이 후, 실험 데이터를 바탕으로 적절한 통계적 기법을 통해, 선정한 PSF들과 운전원 수행도 사이의 상관관계를 확인하였다. 두 번째 연구에서는 앞서 수행한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Correlation Analysis 및 Factor Analysis 방법을 적용하여 총 6개의 PSF 사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이 후, Factor Analysis를 수행한 결과로서 얻은 2개의 PSF 그룹들이, 인적오류확률을 계산할 때 새로운 인자로 고려될 수 있는지를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