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성인에서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과 심혈관질환 위험요인과의 관련성

Abstract

본 연구는 제 6기 국민건강영양조사 3차년도(2015년) 원자료를 바탕으로 참여한 만 19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HDL 콜레스테롤 수준에 따른 수축기혈압, 이완기혈혈압, HOMA-IR, hsCRP와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총 4,371명(남자 1,879명, 여자 2,492명)을 본 연구의 최종 연구대상으로 정의하였다. HDL 콜레스테롤 수준에 따른 수축기혈압, 이완기혈압, HOMA-IR, hsCRP와의 관계는 분산분석과 다른 혼란변수를 통제한 상태에서 공분산분석을 이용하여 알아보았다.

첫째, 혈중 HDL 콜레스테롤 수준은 남자에서 <40 mg/dL군은 26.2%, 40-49 mg/dL군은 37.2%, 50-59 mg/dL군은 22.9%, 60-69 mg/dL군은 9.8%, ≥70 mg/dL군은 3.8%이고, 여자에서 <50 mg/dL군은 40.8%, 50-59 mg/dL군은 29.1%, 60-69 mg/dL군은 18.6%, 70-79 mg/dL군은 8.5%, ≥80 mg/dL군은 3.1%이었다.

둘째, HDL 콜레스테롤 수준을 구분하여 관련변수를 보정한 후, 남자에서는 HDL 콜레스테롤이 증가할수록 수축기혈압과 이완기혈압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고, hsCRP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지만, HOMA-IR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여자에서는 HDL 콜레스테롤이 증가할수록 수축기혈압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고, HOMA-IR과 hsCRP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지만, 이완기혈압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HDL 콜레스테롤 수준이 증가할수록 남자에서는 수축기혈압과 이완기혈압이 증가했고, 여자에서는 수축기혈압이 증가했다. 그러나 HOMA-IR과 hsCRP는 HDL 콜레스테롤이 증가할수록 감소하거나 변화 없었다. HDL 콜레스테롤과 심혈관질환 위험요인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 및 매우 높은 HDL 콜레스테롤 농도에 대한 연구의 진행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