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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베트남 인터넷 쇼핑몰 사용자의 만족도 비교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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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이타이후이
Issued Date
2018
Abstract
인터넷의 대중화에 따라 일상생활에 근본적인 변화를 일으켜 나가고 있다. 특히,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쇼핑몰은 기존의 상거래 형태를 변화 시키면서 소비패턴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최근 몇 년간 베트남의 인터넷 사용인구 있으며, 온라인 쇼핑시장이 급성장 하는 요인으로 부각하고 있으며, 온라인 쇼핑시장은 고도의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베트남에서 2000년부터 2002년까지 전자상거래에 대한 관심이 끌지 않았으며 2002년부터 정상 속도가 연속 증가하고 있었다. 매년 연평균 30%이상의 증가율을 보이며 2020년까지 인터넷 쇼핑 규모가 100억 달러를 도달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또한 한국의 경우, 전자상거래 시장의 활성화와 마찬가지로 온라인 대국으로 발전하고 있다. 그리고 “2015년 5월 한・베 FTA 타결 이후 쇼핑몰에 의한 역직구 구매가 증가하고 있으며, 한국 상품에 대한 베트남 국민들의 관심이 높다. 빠른 속도로 발전하는 베트남 인터넷 시장이 존재하면서, 한국 인터넷 기업은 베트남으로 진출 전략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
한편 한국에 거주 외국인은 증가하고 있으며 2016년 6월 기준으로 통계에 따라 한국에 살고 있는 외국인 수는 200만 명 이상 되었으며, 인구 4% 외국인이니 엄청난 숫자이다. 거주인구수 1위는 중국 사람이 101만 명, 2위는 미국 사람이 15만 명, 바로 뒤에 베트남 사람이 14만 명이다. 이런 베트남 사람은 한국에서 생활해보니까 한국 인터넷 쇼핑몰도 많이 이용하고 한국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관심도 점점 많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한국에서 거주하는 베트남인의 한국과 베트남 인터넷 쇼핑몰 이용에 대한 탐색적인 연구를 시도하기 위하여 베트남인 중심으로 한국과 베트남 인터넷 쇼핑몰의 이용실태를 알아보고, 인터넷 쇼핑몰 구매과정에서의 만족요인은 무엇인지, 만족도를 파악하여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은 증가하는 인터넷 쇼핑몰 베트남 이용자의 구매결정요인을 발전하고 이를 제시함으로써 베트남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요인을 쇼핑몰에 제공하고자 연구하였다. 그밖에 한-베 쇼핑몰 만족도 비교분석하여 쇼핑몰 발전에 도움을 주며, 쇼핑몰 발전 결정요인을 도출하며, 아울러 한국하고 베트남 쇼핑몰 업체의 베트남 시장 성공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연구의 목적이다.|With the popularization of the Internet, we are making fundamental changes in everyday life. Especially, shopping malls based on the Internet are changing consumption patterns while changing the existing forms of commerce.
In recent years, Vietnam's Internet population has grown, and the online shopping market is booming, and the online shopping market continues to grow at a high rate. From 2000 to 2002, there was no interest in e-commerce in Vietnam, and since 2002, the normal rate has been increasing continuously. The annual growth rate is more than 30% per year, and it is estimated that by 2020, internet shopping will reach $ 10 billion.
Also, in Korea, as the e-commerce market has been revitalized, it is developing into an online competition. Since the conclusion of the Korea-Vietnam FTA in May 2015, shopping malls are increasingly purchasing station-to-line goods, and Vietnamese citizens are interested in Korean goods. With the fast-growing Vietnam Internet market, Korean Internet companies are interested in a strategy to advance into Vietna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use of Internet shopping malls in Korea and Vietnam in order to conduct an exploratory study on the use of Internet shopping malls in Korea and Vietnam by Vietnamese residents in Korea, Satisfaction and to compare and analyze them.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provide the shopping mall with the factors to increase the satisfaction of Vietnamese users by developing and presenting the purchasing decision factors of the increasing number of Internet shopping mall us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shopping mall development factors, to determine shopping mall development factors, and to establish a marketing strategy for Vietnamese and Korean shopping mall companies' success in Vietnam market.
Alternative Title
A Comparative Study On Satisfaction Of Korea And Vietnam Internet Shopping Mall
Alternative Author(s)
LE THI HUE
Department
일반대학원 무역학과
Advisor
이제홍
Awarded Date
2018-08
Table Of Contents
ABSTRACT

제 I 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차별성 3

제 II 장 이론 및 선행연구 5
제1절 인터넷 쇼핑몰 구성 요인 5
제2절 인터넷 쇼핑몰 만족도 16
제3절 선행연구분석 19

제 III 장 인터넷 쇼핑몰 현황 23
제1절 한국의 인터넷 쇼핑몰 현황 23
제2절 베트남 인터넷 쇼핑몰 현황 28

제 IV 장 연구모형과 가설설정 31
제1절 가설수립 31
제3절 연구 모형 수립 33

제 V 장 실증 분석 결과 36
제1절 일반 연구 분석 36
제2절 연구 변수 조정 및 요인 분석 43
제3절 한-베 만족도 비교 분석 50

제 VI 장 결론 및 시사점 54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54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56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대학원
Citation
이타이후이. (2018). 한국과 베트남 인터넷 쇼핑몰 사용자의 만족도 비교 연구.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3687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7021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8-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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