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 지체장애인 휠체어 태권도 지도 프로그램의 구성에 대한 고찰

1. 결론

본 연구는 하지지체장애인의 태권도 지도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는 시점에서 하지지체장애인의 실질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법과 지도프로그램의 발전을 기대한다. 송재훈(2005)은 장애인의 태권도 수련은 자기효능감에도 영향을 준다하였으며, 장애인들은 태권도 수련을 통하여 목표달성을 경험하고 이로 인하여 자기효능감이 구체화되어 일반적인 효능감에 영향을 준다하였다. 또한 자기효능감은 인지된 신체능력에 따른 근력, 유연성, 평형성, 리듬감을 향상시켜 신체적 효능감에 영향을 주어 학업성취와 정체성확립, 생활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다하였다. 특히, 낮은 신체적 효능감을 가진 장애인에게는 높은 효과가 있다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보더라도 하지지체장애인을 지도 할 수 있는 혁신적인 지도방법을 파악하여, 그동안의 지도에 있어 시행착오를 정리 및 분석하여 하지지체장애인의 태권도 지도에 대한 외적, 내적인 것을 구체화 하고 발전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연구자는 하지지체장애인의 태권도 지도방법을 도출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현재 장애인 지도자들에게 직면하고 있는 것에 대해 체계적인 지도방법의 미비함을 고찰함으로써 하지지체장애인 태권도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함으로써 하지 지체장애인의 태권도 수련이 미래지향적일 것으로 본다. 그러므로 연구자의 주관적인 견해와 자기 주도적 학습에 따른 지도경험을 바탕으로 국기원, 태권도 교본을 분석하고 탐색하여 비장애인의 태권도 기술 동작을 접목하여 하지지체장애인에게 맞는 기초적인 지도방법을 제시한 것이며 연구 결과는 다음 과 같다.

첫째, 다리가 불편하여, 휠체어에 의존해서 태권도 수련을 하고자 해도 자유롭게 할 수가 없어서 손동작으로만 표현해야하는 현실감에서 탈피하여 하지지체장애인의 태권도 수련을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계획한 것이 휠체어를 이용한 것이다. 하지지체장애인에게 맞는 태권도 동작을 휠체어와 융합하여 태권도 수련을 할 수 있도록 태권도의 기술을 휠체어에 접목하기 위해서 휠체어구조를 변경하고 휠체어가 갖고 있는 기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시하려고 하였다.

둘째, 하지지체장애인에게 맞는 태권도 용어의 재구성 명칭의 변경과 휠체어 사용방법, 휠체어를 이용한 태권도 기술체계, 휠체어를 이용한 태권도의 표현성, 휠체어를 이용한 차기, 휠체어를 이용한 태권도 품새 등을 체계적으로 구체화 시키고 지도방법을 제시하려고 하였다.

셋째, 무도스포츠로써 특성을 살리고 실질적인 활동으로 신체적 기량의 가치를 확고히 하는데 중점을 두었으며, 비장애인이 수련하는 태권도를 하지지체장애인도 할 수 있는 기술적인 체계를 휠체어로도 할 수 있는 하나의 태권도로 상기하여 규칙을 제시하였다.

넷째, 휠체어 구조의 특성에 따라서 하지지체장애인이 휠체어로 이동하는 것을 태권도 기술의 표현성에 맞게 기술체계를 일원화 시켰으며, 이를 준수하는 방식으로 하지지체장애인의 태권도 수련지도를 제시하였다.

다섯째, 하지지체장애인의 태권도 수련의 기술을 하지지체장애인이 갖고 있는 신체적 특징을 더욱 다각화하여 태권도 기술의 활용법으로 여러 가지 기술체계의 균형적인 것으로 제시하였다.

여섯째, 하지지체장애인의 태권도 기술체계를 태권도 도장에서 수련프로그램으로 제시하였으며, 하지지체장애인의 태권도 수련의 새로운 지도방식으로 구체화하여 이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이 이 연구를 통해서 하지지체장애인의 태권도 기술체계를 구성하는 것으로 기초자료를 제시해 본 결과는 하지지체장애인도 태권도 수련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결과의 과정을 살펴보면 하지지체장애인의 태권도 지도는 비장애인 못지않게 체계적이고 실질적으로 지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연구를 통해 우리사회와 태권도 지도자가 하지지체장애인에 대한 편견에서 공정성과 객관성 논의에 미치지 못한다는 생각이며,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인 태도 변화가 이루어져야 된다고 사료된다. 또한, 하지지체장애인에 대한 태권도 수련에 일반적인 편견에서 공정성과 객관성을 변별한 기준이 모호할 수 있지만, 하지지체장애인의 태권도 수련은 지도자의 지도열정과 연구에 따른 노력에서 그 해답이 있다고 사료된다. 또, 지도자가 하지지체장애인의 건강증진과 효능감을 위해 태권도 지도자의 역할에 따라서 더 나는 태권도 지도법이 얼마든지 나올 수 있다고 사료된다. 그리고 하지지체장애인의 태권도 지도에 대한 연구는 태권도 종주국으로써의 연구의 가치가 크다고 보며, 그에 따른 스포츠 산업적 가치가 충분하다고 볼 수 있다고 사료된다.

2.제언

본 연구의 결론과 함께 하지지체장애인의 지도 진행에 따라 태권도의 지도를 보다 더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다는 생각으로 향후 연구에는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하지지체장애인의 태권도 지도 구성을 모색하기 위한 양적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둘째, 하지지체장애인의 태권도 활성화의 방안을 모색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셋째, 하지지체장애인의 태권도 수련을 이끌어 참여기회의 확대를 위한 전략 방안의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넷째, 하지지체장애인의 태권도를 지도할 수 있는 전문지도자 양성 보급이 시급함으로써 그와 관련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다섯째, 하지지체장애인의 태권도장의 수업측면의 상관성을 토대로 효율적인 경영방안의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여섯째, 하지지체장애인의 태권도 경기에 대한 실질적 연구개발이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