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타입의 조형적 특성에 관한 연구
- Author(s)
- 박창민
- Issued Date
- 2018
- Keyword
- 브랜드 로고, 로고타입의 조형성, 로고타입 개발, 브랜드 차별화 전략
- Abstract
- 시장에서 기업의 강력한 브랜드 구축과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만들어 내는 브랜드 로고타입은, 기업과 소비자 간의 관계 형성의 매개체인 동시에 브랜드를 구성하는 핵심 요소이다. 하지만 현재 브랜드를 개발할 때, 퍼스넬리티에 맞는 로고타입의 조형성을 확인하거나 적합하게 반영하기 위한 객관적인 측정모형이 부재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브랜드 로고타입 개발에 있어서 브랜드의 독특하고 개성적인 이미지를 객관적으로 반영하고 평가 할 수 있는 측정모형을 개발하고 커뮤니케이션 가이드를 제안하는 데 있다.
로고타입의 조형적 특성의 객관화는 로고타입의 Typography 기반 시각적 특성요소와 로고타입의 평가요소를 동질성 분석을 통해 조형적 요소를 추출하고, 패션브랜드 로고타입을 대상으로 형(形)태별 Positioning과 요소별 최솟값과 최댓값을 분석하여 로고타입의 퍼스넬리티 영역에 따른 조형적 특성을 바탕으로 도출하였다. 도출된 로고타입의 조형적 특성은 컨조인트 분석(Conjoint analysis)을 통해 로고타입의 퍼스넬리티 영역에 따른 조형적 요소별 효용치와 상대적 중요도을 도출하고, 이를 기존 브랜드 로고타입에 적용하여 퍼스넬리티 영역에 따른 로고타입의 조형적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이처럼 동질성 분석과 컨조인트 분석을 통한 검증은 로고타입에 대한 객관성 확보는 물론, 로고타입별 상대평가 가능하며, 향후 로고타입 개발 시 기획단계에서 브랜드 퍼스넬리티에 따른 조형적 디자인 예측이 가능하다. 이처럼 본 연구의 결과물인 로고타입 커뮤니케이션 가이드는 로고타입 개발 시 객관적이고 합당한 근거 자료로 제시될 수 있으며, 측정모형에서 제시된 조형적 요소를 고려하여 로고타입 디자인 조형성에 반영하는 효과적인 도구로써 활용할 수 있다.|As brand logo types create a firm’s strong brand in the market and differentiate it from its competitors, they are a key factor in forming a brand as well as positively mediating the relationship between a company and a consumer. However, when developing a brand, there is no objective measurement model to confirm or appropriately reflect on the formal quality of the logo type that matches its personality.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measurement model that objectively reflects and evaluates the unique brand image in the development of a brand logo type, and to suggest a communication guide.
We conducted a Homogeneity Analysis by objectifying the logotype type characteristics. Thereby, we extracted visual elements such as the typography of the logotype and the evaluation factors of the logo type. The minimum value and the maximum value were analyzed and derived based on the formative characteristic according to the personality of the logotype. First, a Conjoint Analysis resulted in finding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the logotype. Secondly, we extracted insights on the utility value and the relative importance of the formative elements according to the type of personality. Finally, we tested the validity of this insight to the existing brand logo type. We verified the conformity of the logo type according to the personality positioning. In this way, the verification through Homogeneity Analysis and Conjoint Analysis provided relative objectivity in the selection of the logotype personality as well as the relative logotype evaluation. Through our proposed model it is possible to predict the formative design according to the brand personality during the planning stage of the logo type development. The result of this study is a logo type communication guide, which can be presented as an objective and evidence-based logo type development that utilizes an effective tool to reflect on the formality of the logo type design in consideration of the formative factors presented in the measurement model.
- Alternative Title
- A Study on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Logotype
- Alternative Author(s)
- Park changmin
- Affiliation
- 조선대학교 일반대학원
- Department
- 일반대학원 창의공학디자인융합학과
- Advisor
- 이진렬
- Awarded Date
- 2018-08
- Table Of Contents
-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제2절 연구 방법 및 구성 4
제2장 브랜드 로고타입의 이론적 고찰
제1절 브랜드의 개념과 구성요소 8
1. 브랜드 개념과 역할 8
2. 브랜드 구성요소 16
3.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퍼스넬리티 19
제2절 브랜드 퍼스넬리티와 로고타입의 관련성 30
1. 브랜드 퍼스넬리티의 개념 30
2. 브랜드 퍼스넬리티와 로고타입 33
제3절 로고타입 조형적 특성 선행연구 36
1. 로고타입의 시각적 특성 36
2. 로고타입의 평가요소 43
3. 로고타입의 조형적 특성요소 도출 53
제3장 로고타입 조형적 세부요소 도출
제1절 실험설계와 자료의 수집 60
1. 로고타입의 조형적 특성 분석을 위한 실험설계 60
2. 로고타입 대상의 선정 62
3. 로고타입 자료의 수집 63
제2절 로고타입 조형적 특성 분석 68
1. 로고타입 포지셔닝 설문조사 및 분석 68
2. 브랜드 퍼스넬리티 맵 기반 로고타입 도출 76
제3절 로고타입 조형적 특성 종합 77
1. 로고타입 심미적조형성 요소측정 77
2. 로고타입 심미적조형성 측정 레이블 도출 84
제4장 로고타입 조형적 특성 분석 및 검증
제1절 실험 자극 개발 86
1. 실험 자극 개발 프로세스 및 브랜드의 선정 86
2. 브랜드 광고물 작성 88
3. 1차 브랜드 로고타입 시안 개발 90
제2절 로고타입 조형적 특성 검증 103
1. 사용자 설문조사 103
2. 자료의 분석 107
3. 분석자료 2차 검증조사 129
3. 종합 평가 135
제5장 결론
제1절 연구의 결론 137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39
제3절 한계점 및 향후 연구 과제 140
참고문헌 141
국문초록
- Degree
- Master
- Publisher
- 조선대학교 일반대학원
- Citation
- 박창민. (2018). 로고타입의 조형적 특성에 관한 연구.
- Type
- Dissertation
- URI
-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3624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6903
-
Appears in Collections:
- General Graduate School > 3. Theses(Master)
- Authorize & License
-
- AuthorizeOpen
- Embargo2018-08-24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