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불안정 성인애착과 대인관계 유능성과의 관계에서 자기격려의 매개효과

Keyword 불안정 성인애착, 자기격려, 대인관계 유능성, 매개효과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불안정 성인애착과 자기격려, 대인관계 유능성의 관계를 살펴보고, 자기격려가 불안정 성인애착과 대인관계 유능성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지를 밝히는 것이다. 본 연구는 G 지역에 위치한 대학에 다니는 300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척도는 대인관계 유능성 척도 한국판과 수정된 친밀관계 경험척도, 자기격려 척도가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가설은 SPSS 23.0을 이용하여 상관분석과 다중회귀분석에 의해 증명되었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의 요약과 같다.

첫째, 불안정 성인애착과 자기격려, 대인관계 유능성 간의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모든 변인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불안정 성인애착과 대인관계 유능성, 그리고 불안정 성인애착과 자기격려는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고, 자기격려와 대인관계 유능성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불안정 성인애착과 대인관계 유능성과의 관계에서 자기격려의 부분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불안정 성인애착과 대인관계 유능성과의 관계에서 자기격려의 매개 역할을 확인한 것에 의의가 있다. 대학생의 불안정 성인애착이 높을수록 대인관계 유능성에 어려움을 보이지만 자기격려 변인이 불안정 성인애착이 대인관계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감소시킬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비록 대학생들의 불안정 성인애착이 대인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하더라도, 대학 상담 현장에서 상담 및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대학생의 자기격려 수준을 높여줌으로써 대인관계 상황에서 어려움을 극복하고 유능성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whether self-encouragement has an mediating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nsecure adult attachment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among undergraduates. This research was done by conducting surveys from 300 undergraduates who are attending universities in G area. The scales used in the study were Korea Interpersonal Competence Questionnaire(K-ICQ), Multi-item Measure of Adult Romantic Attachment Experiences in Close Relationships-Revised(ECR-R) and Self-Encouragement. The hypothesis of the study was verified by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using SPSS 23.0. The results we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of all, a result in the examination of the relationships among insecure adult attachment, self-encouragement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is statistically significant. Second, self-encouragement was partially mediated between insecure adult attachment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This result implies that while high level of insecure adult attachment hinder interpersonal competence, undergraduates with high self-encouragement capability can successfully overcome such impact and re-adjust to interpersonal relationsh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