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에서 심리적 안녕감 고양을 위한 점성재료 조형학습의 효과 연구
- Author(s)
- 이건용
- Issued Date
- 2017
- Keyword
- 점성재료,심리적안녕감,PBL
- Abstract
- 본 연구는 학습자의 창의력과 정서적 역량을 향상하기 위하여 미술 교과 중심의 PBL을 적용한 점성재료 프로그램의 결과를 설문 분석하고 기대 효과를 검증하여 학습자의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를 측정하고자 했다. 이러한 결론을 도출하기 위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This study surveyed the results of the visuospatial program using PBL and measured the effects of psychological well - being on the learner's self - efficacy to improve learners' creativity and emotional competence. The contents of this conclusion are as follows.
- Alternative Title
- A Study on Effects of Viscous Materials Modeling Learning to Promote Psychological Well-being in Special Education -Focusing on the PBL Modeling Class Work Study for special Education Major
- Alternative Author(s)
- lee gun yong
- Department
- 일반대학원 미술학과
- Advisor
- 박상호
- Awarded Date
- 2018-02
- Table Of Contents
- 목 차
표목차 ⅲ
그림목차 ⅴ
Abstract ⅵ
제 1장 서 론 1
제1절 연구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3
제3절 연구의 흐름도 4
제 2장 이론적 배경 5
제1절 특수교육과 심리적 안녕감 5
1. 심리적 안녕감의 일반적 이해 5
2. 특수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교사의 헌신관계 8
3. 심리적 안녕감의 하위요인에 대한 선행연구 9
제2절 감각과 뇌파의 상관성 13
1. 피부 감각 수용기 13
2. 뇌파와 촉각 17
3. 점성재료 뇌파측정 23
제3절 입체조형과 재료 28
1. 입체조형의 개념과 입체조형 매체 28
2. 입체조형의 교육 목적 35
3. 점토를 이용한 입체조형 활동 교육의 치료적 가치 35
제 3장 점성재료를 이용한 PBL 입체조형 연구수업 40
제1절 PBL과 입체조형 연구수업 40
1. PBL의 개념 및 특성 40
2. PBL에서의 문제개발 43
제2절 점성재료를 이용한 PBL 설계 및 진행절차 47
1. PBL 설계 47
2. PBL 진행절차 49
3. 연구수업 프로그램 50
제 4장 점성재료를 이용한 연구수업 결과 분석 71
제1절 입체조형 연구수업 결과의 심리효과에 대한 통계분석 71
1. 연구 분석 71
2. 입체조형 활동 연구수업 이전 심리분석 79
3. 입체조형 활동 연구수업 이후 심리분석 87
4. 입체조형 활동 분석 비교 96
제2절 소결 100
제 5장 결론 102
참고문헌 104
부록 112
국문초록 116
- Degree
- Doctor
- Publisher
- 조선대학교 대학원
- Citation
- 이건용. (2017). 특수교육에서 심리적 안녕감 고양을 위한 점성재료 조형학습의 효과 연구.
- Type
- Dissertation
- URI
-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3551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6795
-
Appears in Collections:
- General Graduate School > 4. Theses(Ph.D)
- Authorize & License
-
- AuthorizeOpen
- Embargo2018-02-12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