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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덜트 족 유형분류 및 디자인 개발방향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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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조정민
Issued Date
2017
Keyword
키덜트, 디자인 방향, 소비특성
Abstract
유년기의 감성을 찾아 정서적인 안정과 현실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현대인들의 욕구가 키덜트 문화로 형성되고, 이와 관련된 소비와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키덜트의 시장 또한 성장하고 있는 추세라 할 수 있다. 이에 다양하고 세분화된 키덜트 문화와 소비에 관한 연구도 활성화 되고 있으나, 주로 키덜트의 특성과 유형 중심의 연구가 집중되어있음을 알 수 있었다.
다변화되는 키덜트 족의 욕구를 파악하기 위해 키덜트의 유형을 파악하고 전략적인 상품개발 전략을 수행 할 수 있는 연구로서 키덜트의 상품개발에 적용 가능한 연구는 부재한 상황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키덜트를 위한 상품개발에 있어 소비자의 유형을 분류하고 유형별 디자인 개발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에서 도출된 키덜트 족의 유형을 분석하고 최근에 등장한 유형의 개념을 반영하여 동일위계의 개념을 적용하여 4가지 키덜트족 유형으로 도출하고 유형별 소비특성을 파악하였다. 또한 현 키덜트 시장의 제품 디자인특성을 분석하여 제품의 유형을 19가지를 도출하고 대표되는 제품군을 소비특징 별로 분석하여 키덜트 시장 내의 소비문화의 흐름을 파악하였다.
소비문화의 흐름을 토대로 키덜트 족 유형별로 디자인 개발방향을 ‘DIY가 가능한 캐릭터 기본형 개발과 변형도구의 개발’과 ‘캐릭터를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는 구성 소재의 개발’, ‘반제품 또는 완제품 조립 가능한 형태의 제품개발’, ‘유사캐릭터 적용 가능한 상품 범주 개발’, ‘특정 캐릭터 브랜드 전문 팝업스토어 활용’, ‘과거 콘텐츠와 콜라보레이션/과거 테마 컨셉의 리 디자인’, ‘다양한 캐릭터 수집이 가능한 거치형 플랫폼 개발’, ‘영화/애니메이션을 재구성한 색다른 캐릭터 개발’ ‘새로운 게임방식의 플랫폼 개발’로 총 9가지의 디자인 개발방향을 제안할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키덜트 족 유형분류 및 소비특성에 따른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디자인 개발 방향을 제안하였으며, 추후에도 키덜트 상품을 개발하는데 키덜트 족의 유형과 소비에 관한 이해에 학문적 및 실무적인 통찰력을 제시 할 수 있는 유용한 자료가 되어 지길 기대한다.|Desire of modern mind to seek emotional stability in its childhood sensibility and to escape from the reality formed so-called Kidult culture. And the continual increase in Kidult consumption and general interest indicates that Kidult market is growing. This trend allows research on diversified and segmented Kidult culture and consumption to become active, but it was found that the main focus of the research is Kidult’s characteristics and its types.
Research that figures out type of Kidult to better understand diversified demands of Kidult and perform strategic product development tactics to be applied into Kidult product development is almost absent.
This study, therefore, proposes design development directions by type after classification of consumer types in product development for Kidult. To reach the goal, the study first analyzed types of Kidult from precedent stud, applied the concept of equivalent hierarchy reflecting the latest concept and grasped consumption characteristics by types after deriving four type of Kidult.
Also, the study analyzed current market’s product design features and drew 19 types of Kidult design. After than, product family was collated by consumption features and consumption cultural flow of the Kidult market was grasped. Based on the consumption cultural trends, total of nine design development directions by Kidult types were presented including ‘Development of DIY-able character based and transformation tool based development’, ‘Development of character deformation assembly modules’, ‘Development of product categories applicable to analogous characters’, ‘Making use of pop-up stores for specializing particular character’s brands’, ‘Collaboration with old contents/Redesign of old thematic concepts’, ‘Development of stationary platform able to collect diverse characters’, ‘Unique character development which reconstituted fils/animation, ’Development of platform of new game play’. The study, in a way, suggested design development directions focused on classification of Kidult types and case study on consumption features. It is expected that the research findings could help present academic and practical insight into the understandings of Kidult types and consumption for Kidult product development.
Alternative Title
Classification of Kidult Types and Proposals for Design Development Directions:Focused on Case Study According to the Consumption Characteristics
Alternative Author(s)
Jo, Jung Min
Department
일반대학원 창의공학디자인융합학과
Advisor
이진렬
Awarded Date
2018-02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4


제2장 이론적 고찰 6
제1절 키덜트 문화에 대한 이론적 고찰 7
1. 키덜트 정의 7
2. 키덜트 문화 요인 고찰 9

제2절 키덜트 족 유형 10
1. 키덜트 족 유형과 특징 10
2. 키덜트 족 유형분석 및 재정의 18

제3절 키덜트 족 소비특성 23
1. DIY 25
2. 커스텀 마이징 27
3. 캐맞춤 28
4. 캐릭터 라인업 29
5. 경험, 체험 32


제3장 키덜트 제품의 특성분석 36
제1절 키덜트 제품의 유형 분류 37
1. 자료의 수립 37
2. 자료의 분류 39
3. 유형분류 결과 42


제2절 소비특성에 따른 디자인 요소분석 63
1. DIY 소비특성에 따른 디자인 요소분석 66
2. 커스텀 마이징 소비특성에 따른 디자인 요소분석 67
3. 캐맞춤 소비특성에 따른 디자인 요소분석 69
4. 캐릭터 라인업 소비특성에 따른 디자인 요소분석 70
5. 경험, 체험 소비특성에 따른 디자인 요소분석 71


제4장 키덜트 족 유형별 디자인 개발 방향 제안 72
제1절 키덜트 소비문화 변화 73
1. 소비 방법 변화 74
2. 소비 범주 변화 75

제2절 키덜트 족 유형별 디자인 개발방향 제안 77
1. 캐릭터 선호형 키덜트 디자인 개발방향 77
2. 과거 지향형 키덜트 디자인 개발방향 79
3. 수집형 키덜트 디자인 개발방향 80
4. 체험형 키덜트 디자인 개발방향 82

제5장 결론 84
제1절 연구의 결과 85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88

참고문헌 89
국문초록 92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대학원
Citation
조정민. (2017). 키덜트 족 유형분류 및 디자인 개발방향 제안.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3547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6789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8-0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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