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기적 구강건강관리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하는 대상자들의 삶의 질에 주관적인 인식과 증상이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연구를 하였다. 구강건강의 증진 및 유지를 위해 주기적인 전문구강건강관리를 받는 환자 170명 중에서 가철성 부분의치 장착자와 40대 이하를 제외한 143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한 결과를 구조방정식으로 분석한 바,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연구모형 적합도는 0.35이었다

2) 주관적 인식이 구강 증상에서 삶의 질로 가는 경로에 약 60% 정도 부분적으로 매개하였다.

3) 주관적 인식과 구강 증상이 삶의 질에 미치는 상호작용 효과크기는 0.02로 작았다.

구강건강 삶의 질 측정의 개념적 이론을 이용하여 주기적으로 구강건강관리를 시행한 대상자들의 구강건강관련 삶의 질에 미치는 요인을 장기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이와함께 환자 교육과 상담에서 보다 긍정적인 방향으로 구강보건교육을 시행할 수 있도록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