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디자인에 있어서 유희적 표현에 관한 연구
- Author(s)
- 최연수
- Issued Date
- 2017
- Keyword
- 제품디자인
- Abstract
- 디자인 분야에서 유희적 표현요소는 널리 사용되는 표현 요소 중 하나이다. 특히 제품디자인의 영역에서 유희적 표현요소는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되어져 왔다. 하지만 이러한 유희 요소가 항상 긍정적인 영향만을 주진 않는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유희 요소를 제품의 유형별로 그에 맞는 유희 요소를 제시하여 제품 디자인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선행 연구 분석으로 통해 연구자에 따라 다양한 관점으로 분류해 낸 유희 요소를 새롭게 네 가지 요소와 11가지 세부 요소로 재분류하고, 그에 따른 특징을 제시하였다.
광고 분야에서 주로 사용되는 FCB Grid 모델을 활용하여 제품의 유형을 분류하고 각 영역별로 나타나는 유희 요소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관여도와 Think-Feel 영역에 따라 유희 요소가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각각의 영역에서 나타나는 유희 요소의 적합성과 호감도가 서로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제품을 디자인하는데 있어서 각각의 제품 유형에 따라 적절한 유희 요소를 적용할 수 있는 기준으로 활용되길 기대한다.
|In the field of design, amusing expressive element is one of the most widely used elements. Especially, in the field of product design, this element has been used in various way. However, not always does this element give positive influence. This research is for suggesting amusing elements by type of a product to apply it to the product design.
In this research, amusing elements, that had been classified with various viewpoint by researchers through preceding research analysis, were newly re-classified into 4 factors and 11 detailed factors, and the following traits were suggested.
By using FCB Grid model that is frequently used in advertisement field, types of products were classified, and amusing elements by each type was deducted.
As a result, according to the involvement and Think-Feel field, there were different amusing elements. Also, there’s correlation between suitability and preference of amusing elements that appeared in each field.
It is expected that this research can be used as a standard to apply proper amusing elements according to the types of products when designing products.
- Alternative Title
- A Study on Playful Expression in Product Design
- Alternative Author(s)
- Choi Yeon soo
- Department
- 일반대학원 창의공학디자인융합학과
- Advisor
- 이진렬
- Awarded Date
- 2018-02
- Table Of Contents
- 01
서 론
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2
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4
02
제품디자인과 유희적 요소
1절 유희의 개념과 디자인 사례 7
1. 유희의 개념 7
2. 디자인에서의 유희적 표현 11
2절 제품디자인과 유희적 표현 요소 16
1. 제품 디자인에서의 유희적 표현 16
2. 유희 요소 분류 19
03
FCB Grid 모델과 제품 분류
1절 FCB Grid 모델 32
1. FCB Grid 모델의 개념 32
2. FCB Grid 모델 영역별 특징 35
2절 FCB Grid 모델에 따른 제품 분류 37
04
제품 유형에 따른 유희 요소 분류
1절 유희적 표현 분석 41
1. 조사 개요 41
2. 조사 내용 43
2절 FCB Grid 모델에 따른 제품 유형 분류 45
3절 제품 유형에 따른 유희 요소 분석 49
1. 분석 개요 49
2. 분석 내용 50
3. 분석 종합 결론 63
05
결 론
1절 연구 결과 68
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70
국문 초록 74
부 록 76
- Degree
- Master
- Publisher
- 조선대학교 대학원
- Citation
- 최연수. (2017). 제품디자인에 있어서 유희적 표현에 관한 연구.
- Type
- Dissertation
- URI
-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3522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6743
-
Appears in Collections:
- General Graduate School > 3. Theses(Master)
- Authorize & License
-
- AuthorizeOpen
- Embargo2018-0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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