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aluation of APEX1 and Jagged-1 as chemoresistance factors in advanced gastric cancer
- Author(s)
- 김기범
- Issued Date
- 2017
- Abstract
- 배경
위암은 전세계적으로 매우 흔한 암 종중의 하나로 빈도는 한국을 포함한 동아시아에서 특히 높다. 최근 위암은 조기진단의 비율이 올라가고 위암절제술의 수술적 절제율이 늘어나면서 사망률은 급격히 감소중이다.
그러나 수술이 불가능한 진행성 전이성 위암으로 진단되는 빈도는 여전히 높고 이러한 경우 매우 치명적으로 완치가 불가능하다.
진행성, 전이성 위암환자는 항암화학요법이 유일한 치료대안이지만 항암제 내성이 가장 큰 문제이다.
본 연구는 진행성 위암 환자에서 APEX1 과 Jagged-1 이 항암제 내성인자로서 어느 정도의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방법
우리는 6 종류의 인간 위암세포주를 이용하여 Western blot 을 이용하여 APEX1 및 Jagged-1의 발현빈도를 살펴본 뒤 APEX1 과 Jagged-1 이 동시에 발현되는 세포주와 APEX1 만 단독 발현되는 세포주를 선택하였다. 선택된 2가지 세포주를 이용하여 위암에서 현재 표준적 항암치료제인 5-Fluorouracil (5-FU) 와 Cisplatin 의 항암 감수성을 3-94, 5-Dimethylthiazol-2-yl)-2, 5-diphenyltetrazolium bromide (MTT) assay를 이용하여 검사 하였다.
결과
APEX1 과 Jagged-1 이 동시에 발현되는 세포주에서 IC50은 APEX1 만 단독 발현되는 세포주보다 Cisplatin의 1.5배, 5-FU의 3배로 APEX1 과 Jagged-1 이 동시에 발현된 경우 항암제(Cisplatin, 5-FU)에 더욱 내성을 가지고 있다.
반면 APEX1 과 Jagged-1 이 동시에 발현되는 세포주에 APEX1의 발현을 억제 시키면 Jagged-1이 같이 억제되고 APEX1을 억제 시킨 뒤 MTT 검사를 시행해보면 APEX1 과 Jagged-1 이 동시에 발현되는 세포주와 APEX1 단독 발현된 세포주의 IC50이 거의 비슷해진다.
결론
APEX1에 의해 Jagged-1이 활성화된 위암은 표준항암요법제인 5FU 와 Cisplatin 에 내성을 가지게 된다. APEX1에 의한 Jagged-1의 과발현은 항암치료의 반응을 예측하는 인자중 하나가 될수 있고 더 나아가 진행성 위암의 항암치료에 치료표적으로 연구될수 있겠다.
- Authorize & License
-
- AuthorizeOpen
- Embargo2018-02-20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