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항 점 용접시 동판 부착에 따른 압흔 특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저항 점 용접(Resistance Spot Welding, RSW)은 전극을 이용하여 판재를 고정시키고 저항 열을 발생시켜 모재의 접합면을 용융시키고 압력을 가해 접합부를 형성한다. 점 용접부의 내부에서는 전류에 의해 빠른 속도로 저항 열이 발생하며, 두 판재의 접합면 부근에서 가장 높은 온도로 가열되어 너깃을 형성하게 된다. 이와 같은 저항 점 용접법은 용접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박판을 이용한 용접 제품의 대량 생산에 적합하여 자동차 및 가전제품 등의 산업 현장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1~2]

특히 자동차산업에서는 용접부의 기계적, 전기적, 열적 그리고 금속학적의 복잡한 상호작용에도 불구하고 저항 점 용접의 빠른 속도와 효율 때문에 많이 사용된다. 그 밖에 아크, 레이저 용접 등 다른 용접 기법도 사용되고 있으나 비교적 강건한 설비와 저렴한 생산원가로 인해 오랜 기간 산업표준이 되어 오고 있다.[3]

저항 점 용접의 여러 가지 결함에 대한 연구는 꾸준히 이루어졌으나 이러한 연구들은 주로 저항 점 용접부의 기계적 강도나 결함 방지책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접합부 강도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제품의 외관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압흔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