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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죽 기법을 응용한 문화상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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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한준혁
Issued Date
2017
Abstract
21세기에 들어 기술이 발전됨에 따라 문명은 더 빠르게 발달하였고, 이러한 발달은 현실을 넘어선 가상의 현실까지 구축하며 인류에게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이 변화 된 생활을 누리게 하였다.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이러한 현실 속에서 전통 기술들은 진보된 현대 기술에 경쟁할 체제가 마련되어있지 않아 외면 받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기술을 중요시 하는 전통 공예 분야의 경우, 수작업의 한계성으로 전통을 계승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이유만으로 전통 기술이 가진 독창적인 감성을 쉽게 버릴 수는 없을 것이다. 다양하게 세분화 할 수 있는 공예 분야에서 낙죽 기법이 어떻게 현대화된 시대에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지 그 해법을 찾고자 한다.
우리 민족은 전통 공예 분야의 기법중 하나인 낙죽을 통해 문양을 표현해왔다. 낙죽이라 함은 대나무에 도구를 통해 열을 가하여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낙죽을 어느 시기부터 사용했는지에 대한 정확한 문헌을 찾아보기 힘들지만, 조선시대의 왕실물품을 기록한 문헌을 통해 낙죽이 조선시대에도 사용이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왕실의 물품에 낙죽 기법이 있었던 만큼 우리 민족이 낙죽을 애용해 왔다는 것으로 판단된다.
낙죽이란 기법은 지금까지도 많이 활용되어 왔지만 숙련도가 많이 필요할뿐더러 수작업이라는 이유로 쉽게 가공할 수 있는 공산품에 밀려져 나갔다. 이로 인해 수작업으로 생산되어지는 낙죽은 소비자들이 선호하지 않게 되어 자연스럽게 잊혀 갔다. 잊히는 과정 속에 전통을 지키며 유지하려는 문화재청, 문화 유산원 등과 같은 전통을 이어가려는 정부 또는 후계자들이 낙죽을 포함한 전통적인 기법들을 계승하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는 물론이며 전 세계의 공예인들이 전통 공예를 잊지 않고 활용하고자 노력하는 것으로 확인된다.
이런 노력을 발판 삼아 전통을 문화상품으로 개발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보이기 시작했다. 이전까지 전통적인 문화의 산물들은 경제적 의미보단 교양의 상징으로 여겨져 그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였다. 하지만 최근에 이르러 물질적 풍요로 인해 삶의 질이 높아지게 되었고, 교양의 상징이던 전통 문화 상품들은 그 가치를 인정받기 시작했다. 이와 더불어 전통에만 머물러 있던 낙죽 또한 과거 왕실, 귀족뿐만 아니라 서민들이 애용하였던 것만큼 현대에서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는 새로운 디자인과 용도로 그 가치가 새롭게 인정받기를 기대해본다.
본 연구자는 중요무형문화재 제60호 낙죽장도장 이수자로 장도에 국한되지 않고 낙죽의 현대적인 패턴에 관심을 가지며 낙죽을 활용할 방안을 연구하게 되었다.
낙죽을 활용한 상품은 전통기법의 한 분야로서 계승하고 유지하려는 차원이 아닌 과거에도 사용하였고, 현재는 물론 미래에도 사용될 수 있는 미래 디자인적 요소로서 가능성 높은 문화상품이라 하겠다. 여기에 친환경적인 소재로 다시금 각광받고 있는 대나무는 현재 자원이 부족한 시점에서 빠른 생장과 높은 경제적 이익 창출이란 장점을 갖고 있다. 이러한 대나무가 가진 장점을 살리고 재료로서의 가치를 높이는 방안으로 낙죽기법을 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통을 미래의 디자인으로 인식하며 여러 정책을 펼치고 있는 현재 우리나라의 시점에서 과거를 톺아보고 어떻게 현대의 기술과 디자인을 결합하여 활용 할 것인가에 가장 큰 목적을 두었다. 또한 낙죽을 알아보고 낙죽을 이용한 작품을 제작할 때 전통 방식을 재현하는 것에만 그치지 아니하고 현대 Life Style에 있어서 현대적인 디자인을 가전제품과 더불어 다른 제품에도 응용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이 낙죽 연구를 통해 작품 연구를 했고, 낙죽이 전통에만 국한되지 않고 낙죽 기법을 현대 제품과 결합하여 새로운 느낌을 줄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낙죽 기법은 다양한 표현 방식으로 응용될 수 있음에 폭넓게 수용하고 예술적 측면으로서 다가가는 것만이 아닌, 실용적인 측면으로까지 확장될 가능성이 많다고 사료된다.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cultural products applied with Nakjuk Technique
Alternative Author(s)
han jun hyuck
Department
일반대학원 디자인학
Advisor
한선주
Awarded Date
2017-08
Table Of Contents
국문초록··············································································0
ABSTRACT··············································································0
제 1장 서 론·········································································i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i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iv
제 2장 이론적 배경···································································1
제1절 문화상품의 배경······························································1
1. 문화상품의 정의·······································································1
2. 문화상품의 특성·······································································2
제2절 낙죽의 일반적 고찰··························································3
1. 문양으로부터의 낙죽의 배경························································3
2. 낙죽 대나무의 물성···································································8
3. 낙죽의 이해···········································································14
4. 낙죽의 역사···········································································25
제3절 낙죽 도구에 대한 고찰······················································29
1. 전통 인두류···········································································29
2. 현대인두, Burning 펜·······························································32
3. 화로····················································································34
4. 다듬 칼과 낙죽 준비물품···························································36
제4절 낙죽 문양의 현대 기법 고찰················································39
1. 현대 낙화 버닝·······································································39
2. 버닝 상품 예시·······································································41
3. 레이저 마킹(Laser Marking)의 기법··············································43
4. 레이저 마킹 상품 예시······························································44
제 3장 죽장(竹裝) 기법의 사례 분석············································45
제1절 국내 장인 사례 연구························································45
1. 국내장인··············································································45
2. 본 논문의 연구자의 작품 연구 ···················································57
제 4장 결론··········································································69
참 고 문 헌···················································································71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Citation
한준혁. (2017). 낙죽 기법을 응용한 문화상품 연구.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3268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6308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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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uthorizeOpen
  • Embargo2017-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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