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소판 풍부 피브린이 골재생에 미치는 효과

Abstract

임플란트 식립을 위해서는 우선 골질과 골양이 풍부해야 하는데, 최근 많은 양의 골과 양질의 골을 얻기위해 다양한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골재생시 많은 양의 골과 양질의 골을 얻기 위해서 최근 골 형성을 촉진시키는 물질을 적용하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골 형성을 촉진시키는 물질로는 골유도단백질(bone morphogenic protein, BMP), 혈소판 유래 성장인자(platelet derived growth factor, PDGF), 형질 전환 성장인자(transforming growth factor, TGF)등이 있으며, 이러한 성장인자는 혈소판이 분해되면서 다량 분비하게 된다.

이에 착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PRF를 이용하여 PRF내의 성장인자가 조골 세포의 증식과 분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성견의 골 결손부위에 골 이식술을 시행했을 때 PRF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PRF는 MG-63세포의 ALP 활동과 석회화 및 광화를 촉진시키며, 골형성과 관계된 생체지표 유전자 역시 증폭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성견에서도 방사선학적, 조직학적 분석을 한 결과 2주군에서 PRF를 섞은 bio-oss를 이식한 실험군 II에서 bio-oss만을 이식한 실험군 I과 대조군에 비해 신생골 형성이 증가되는 것을 관찰하였다.

이에 PRF는 골 재생에 매우 큰 효과가 있다는 결론을 내렸으며, 간단한 방법으로 얻을수 있는 훌륭한 골이식 첨가제라는 것을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