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ealing ability of canal obturation technique using Endoseal and AH plus sealer

Abstract

Endoseal MTA(Mineral Trioxide Aggregate) 실러(마루치, 원주, 대한민국)는 레진이 첨가되지 않은 순수한 MTA로 치근단에서 우수한 봉쇄능을 가지며 흐름성과 방사선 불투과성이 우수하여 근관충전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Endoseal MTA 실러를 이용한 single cone technique과 AH plus 실러를 이용한 continuous wave compaction technique을 제Ⅱ형 형태의 근관 충전에 각각 사용하여 방사선 사진을 통해 비교, 평가하였다.

술전 방사선 사진을 통해 치아의 해부학적 근관 형태를 평가하여 제Ⅱ형 형태의 치근을 가진 30개의 상악 소구치를 선별하였다. 각각의 실험 치아들을 무작위로 각 15개씩 2개의 실험군으로 나누었다. 실험1군(SC군)은 Endoseal MTA 실러를 이용한 single cone technique 사용하였고 실험2군(CW군)은 AH plus 실러를 이용한 continuous wave compaction technique 사용하였다.

촬영된 방사선 사진은 ImageJ 1.50i(Wayne Rasband, USA)를 통해 평가하였다. 기포의 총량은 CW군이 SC군 보다 적었다 (P<0.01). 치관 1/3에서는 SC군에서 CW군보다 많은 기포가 관찰되었지만 중앙 1/3과 치근단 1/3에서는 두 실험군 간에 기포 비율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외부 기포의 비율은 두 실험군간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Single cone technique은 continuous wave compaction technique보다 더 많은 기포를 보였다 (P<0.01). 근관충전의 성패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외부 기포와 치근단 1/3에서의 기포의 비율은 두 실험군 간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Endoseal MTA 실러를 이용한 single cone technique은 타원형의 큰 근관보다 좁고 둥근 근관에서 효율적으로 적용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