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중등물리교사 임용시험문항의 분야복합성 분석

Metadata Downloads
Author(s)
김아람
Issued Date
2016
Keyword
중등물리 임용시험, 출제경향성
Abstract
1991학년도부터 시작되어 현재까지 시행되고 있는 중등교사 신규임용 후보자 선정 경쟁시험은 시험제도와 평가방식에 여러 번 변화가 있었다. 기출문항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대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제시한 각 과목별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를 토대로 평가 영역이나 평가 내용 요소가 얼마나 잘 반영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이 시험은 공립학교에서 근무할 중등교사를 선발한다는 점에서 교육과정의 변화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런데 최근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공통적으로 융·복합적 사고를 강조하지만, 중등물리교사 임용시험에서 물리학의 여러 분야를 활용한 복합 문항들이 어떤 방식으로 출제되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미흡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02학년도부터 2016학년도까지의 물리과 임용시험을 분야복합성의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문항 수와 배점을 조사하여 각 분야별 문항 수와 배점의 상대적인 비율을 알아보고, 각 분야별 분야복합도를 조사하여 출제 경향성을 조사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각 분야별로 15년간 출제된 평균 문항 수와 배점의 비율은 거의 변화가 없었다. 대체로 물리교육론, 전자기학, 역학, 파동 및 광학, 양자물리, 열 및 통계물리, 현대물리 순이었다.
둘째, 최근으로 올수록 교과교육학은 분야복합성이 증가했으며 2014학년도부터는 모든 문항이 분야복합문항으로 출제되었다. 반면에 교과내용학은 전반적으로 분야복합성이 낮았으며, 각 분야별로 특정 분야의 정보가 집중적으로 제시되었다.
셋째, 2002학년도부터 2016학년도까지 물리 임용시험의 분야복합성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경향이 있었다. 특히, 2009학년도부터 2013학년도 사이에 있었던 논술형 2차 시험에서는 분야복합성이 두드러졌다.
이러한 결과들을 바탕으로 몇 가지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융·복합적 사고가 요구되는 시대적 특성을 고려할 때, 적절한 수준에서 분야복합성에 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그리고 평가의 측면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복합문항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Alternative Title
Field Complexity Analysis of Question Items on Teacher Appointment Examination for Secondary School Physics
Alternative Author(s)
Kim A Ram
Department
일반대학원 과학교육학과
Advisor
조광희
Awarded Date
2016-08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 배경 1
2. 연구 목적 및 내용 3
3. 용어 정의 4
4.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6
1. 임용시험 개요 6
2. 선행연구 8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15
1. 분석 대상과 표집 방법 15
2. 분석 절차 17
3. 분석틀 18

Ⅳ. 연구결과 22
1. 분야별 출제 문항 수·배점 비율 22
1-1. 교과교육학(물리교육론) 24
1-2. 교과내용학 25
2. 분야별 분야복합성 분석 35
2-1. 교과교육학(물리교육론) 35
2-2. 교과내용학 39
3. 연도별, 출제방식별 분야복합성 분석 60
3-1. 1차 시험의 연도별 분야복합도 60
3-2. 최종 시험의 연도별 분야복합도 62
3-3. 출제방식별 분야복합도 63

Ⅴ.결론 및 제언 65

【참고문헌】 68
【부 록】 70
1. 2002학년도 시험제도의 개요 70
2. 2009학년도 시험제도의 개요 71
3. 2014학년도 시험제도의 개요 77
4. 2002학년도~2016학년도 물리 임용시험 기출 문항 수·배점 분석 82
【감사의 글】 122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Citation
김아람. (2016). 중등물리교사 임용시험문항의 분야복합성 분석.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2965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5797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6-08-25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