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 카할사이질 세포의 자발적 활동도에 대한 ATP 효과

Keyword 카할사이질세포, 향도잡이전압, 퓨린성수용체위장관운동,소장

조선대학교대학원의학과

ATP는세포내에너지근원이며또한세포밖신호전달매개물질로퓨린성수용체를통하여다양한생리학적작용을나타낸다. 퓨린성수용체는위장관내에도분포하여위장관운동, 분비및흡수에관여하고있다. ATP는위장관신경계에서분비된후평활근에작용하여수축성을조절하고있다. 카할사이질세포 (Interstitial Cells of Cajal; ICCs)는위장관내향도잡이세포로평활근에서자발적수축을초래하며여러내인성인자들의작용을매개하여위장관운동조절에중요한역할을하고있다. 카할사이질세포에서도형태학적연구에의해퓨린성수용체가존재하고있으나아직기능적인역할에대한연구는미진한바본연구는세포밖 ATP의카할사이질세포의자발적향도잡이활동도에대한작용을연구한내용으로다음과같은실험결과들을얻었다.

1. ATP는소장카할사이질세포에서향도잡이세포막전압의탈분극을초래하였으며농도-의존적으로긴장성내향성전류 (tonic inward currents)를발생시켰다.

2. ATP에의해서발생되는긴장성내향성전류의발생은세포밖나트륨이온을제거하거나, 비선택성양이온통로차단제인flufenamic acid 또는nifulmic acid에의해서억제되었다.

3. 세포밖칼슘이온을제거하거나내형질세망에서칼슘유입을차단하는thapsigargin를투여한경우 ATP에의해서발생되는긴장성내향성전류의발생이크게억제되거나차단되었다.

4. 세포내칼슘농도측정실험에서 ATP 투여시카할사이질세포내자발적칼슘농도변화의빈도가증가되었다.

5. Protein kinase A 억제제,protein kinase C 억제제, 및tyrosine kinase 억제제모두ATP에의해서발생되는긴장성내향성전류의발생에는아무런효과를보이지않았다.

이상의실험결과들로부터소장카할사이질세포에서세포밖 ATP는퓨린성수용체를통하여향도잡이활동도의변화를초래하며그기전은세포밖칼슘유입과세포내칼슘분비에의한비선택성양이온통로의활성화를통하여이루어지는것으로생각된다. 따라서 ATP는퓨린성수용체를통하여카할사이질세포에작용한후평활근에작용함으로서위장관운동조절에관여함을나타내며퓨린성수용체가여러위장관운동성질환치료의표적제로서작용할수있음을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