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face Characteristics of HA and Zn-HA Coatings on the Nanotubular Ti-xNb Alloys by Electrochemical Deposition Method

Keyword HA, Zn-HA, Electrochemical Deposition

Abstract

최근 상업적으로 많이 사용되어지고 있는 티타늄 합금은 좋은 기계적 특성 및 부식저항성, 우수한 생체적합성 때문에 본 플레이트, 인공관절, 치과용 임플란트 등과 같은 생체재료로 널리 쓰이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Ti-6Al-4V 합금의 Al원소와 V원소의 인체에 영향을 끼치는 독성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저탄성계수인 Ti-xNb 이원계 합금을 개발하였고, Nb 함량을 10, 30 및 50 wt.% 가 되도록 변수를 주었으며, 아크용해법을 이용하여 합금을 설계하였다. 제조된 합금은 1000℃에서 12시간동안 열처리한 후 급냉하는 방식으로 시편을 준비하였다. 코팅 처리하지 않은 Ti-xNb 합금 표면에 수산화인회석 (HA)과 아연 (Zn)를 전기화학적 방법으로 코팅하였고, 1 M H3PO4 용액과 0.8 wt.% NaF 를 첨가한 전해질 용액에서 양극산화 방법으로 30 V 에서 1시간 동안 샘플 표면에 나노스케일의 튜브를 형성한 후, 나노튜브 표면에 HA와 Zn를 전기화학적 방법으로 코팅을 하였다.

두 단계로 처리된 Ti-xNb 합금의 표면특성은 광학현미경, 주사전자현미경, EDS 및 X-선 회절분석기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코팅 처리하지 않은 Ti-xNb 합금 표면에 HA 와 Zn를 코팅한 샘플과 나노튜브를 형성 후 코팅한 Ti-xNb 합금 표면의 특성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