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불교회화에 내재하는 색의 상징성과 심미성 연구

Metadata Downloads
Author(s)
송영학
Issued Date
2015
Abstract
한국적 색채를 새롭게 재구성하여 전통적인 미의식을 시대적 요구에 맞게 새롭게 재창조할 수 있는 방법으로 모색함에 연구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불교회화에 내재하는 색채 의식과 미의식, 상징성에 대해 알아보고, 그 의의를 재조명해봄으로써 현대한국화 창작에 응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함과 동시에 연구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Alternative Title
The study of the symbolism and aesthetic impression in Buddhist paintings.- Focused on one's own art work
Alternative Author(s)
Song, young hak
Department
일반대학원 미술학과
Advisor
김종경
Awarded Date
2015-08
Table Of Contents
ABSTRACT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목적 1
제2절 연구방법 및 절차 2

제2장 불교회화의 시대적 고찰 4
제1절 삼국시대 무덤미술을 통해 본 불교미술 4
1.삼국시대 5
2.통일신라시대 9
제2절 불교문화의 융성과 고려시대 불화 10
제3절 조선시대회화에 나타난 불교회화 16

제3장 불화 색채의 상징성과 제작방법의 현대적 응용 22
제1절 불교회화에 나타난 색채의 상징성 22
1. 음양오행(陰陽五行)사상 22
2. 오정색(午正色)과 오간색(午間色) 24
제2절 불교회화의 제작방법 31
1.불화(佛畵) 제작방법 32
2.단청(丹靑)과 벽화(壁畵) 제작방법 34
제3절 불교회화의 색채를 응용한 작가 36
1. 박생광 36
2. 오승윤 39

제4장 불교회화의 색채를 응용한 본인의 작품표현 42
제1절 불교회화를 응용한 본인의 작품 의도 42
제2절 본인의 작품분석 44

제5장 결 론 54

56
57
58
59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Citation
송영학. (2015). 불교회화에 내재하는 색의 상징성과 심미성 연구.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2517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5036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5-08-25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