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exible OLED용 ITO/Ag NW/ITO 박막의 전기·광학적 특성과 신뢰성

Abstract

ITO/Ag NW/ITO 박막을 PES 기판에 증착했으며 bending test를 통하여 전기적, 기계적 성능저하 실험을 진행하였다. 투명 전도 층은 single-layer ITO, ITO/Ag thin film (TF)/ITO, ITO/Ag nanowire (NW)/ITO 세 종류를 제조하였다. TCO층의 총 두께는 각각 150 nm로 고정하였다. Single-layer ITO 박막은 97%로 가장 높은 투과도를 보였고 ITO/Ag NW/ITO는 90%이며 ITO/Ag TF/ITO는 가장 낮은 81% 투과도를 보였다. ITO/Ag NW/ITO 면저항은 단층 single-layer ITO 박막의 32.42 Ω/□에 비하여 12.74 Ω/□로 낮아졌다. Ag NW을 삽입한 TCO가 Figure of Merit에서 가장 우수한 수치를 보였다. Bending test에서 single-layer ITO 박막은 한번의 bending으로 면저항을 측정 할 수 없었고 ITO/Ag TF/ITO 박막은 60회 bending에서 130% 면저항 증가율을 보였지만 ITO/Ag NW/ITO 박막은 26% 증가하였다. ITO/Ag NW/ITO는 flexible OLED 소자 응용에 적합한 특성을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