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ficacy of various irrigation methods for the removal of Ca(OH)2 paste in the root canal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음파 근관세척 기구인 EndoActivator와 초음파 근관세척 기구인 DH tip의 근관 내 수산화칼슘 첩약제의 제거 능력을 평가하고, 더 나아가 기존의 수동 세척법과 비교하여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직선형의 근관을 갖는 단근치 90개를 준비하였다. #10 K-file을 이용하여 개방성 및 근관장 확인 후 PROTAPER·NEXTTM X1, X2, X3 Ni-Ti file을 순차적으로 사용하여 근관확대 시행하였다. 각 확대 과정 중에는 1 ml의 2.5 % NaOCl로 세척하였고, 최종 세척은 5 ml의 2.5 % NaOCl로 시행되었다. 근관확대 완료 후, 해당치아들은 치관부를 절단하였고, 치근을 종단하여 근원심으로 분리하였다. 두 시편 중 더 큰 것을 선택하여 근단부 1/3에 표준화된 groove를 형성하였다. 그리고, 형성한 groove에 수산화칼슘 재제인 Calcipex II를 적용하였고, 해당 시편들은 sticky wax를 이용하여 재조합하였다. 90개의 시편들은 무작위로 30개씩 3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3가지의 세척 방법을 시행하였다. 첫 번째 그룹은 기준의 conventional syringe irrigation으로 근관세척을 시행하는 대조군으로 설정하였고, 두 번째 그룹은 EndoActivator와 전용 #30 polymer tip을 사용하여 세척액이 채워진 근관 내에서 음파 세척을 적용하였으며, 세 번째 그룹은 DH tip을 사용하여 초음파 세척을 시행하였다. 근관 건조 후 치근을 재분리하였고, groove에 존재하는 수산화칼슘을 현미경을 이용하여 19배 확대한 후 관찰하였다. 독립된 두 명의 조사자가 현미경 하에서 얻은 이미지를 통해 groove에 남아있는 수산화칼슘 재제의 제거 정도를 평가하였다. 분석 결과 치근단 1/3부위에서 EndoActivator와 DH tip을 사용한 두 실험군 모두 대조군에 비해 유의적으로 높은 수산화칼슘제거 효과를 보였으며 두 실험군 간에는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