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가 중국시장에서 전자제품의 구매에 미치는 결정요인인 분석
- Author(s)
- 이정우
- Issued Date
- 2014
- Abstract
- 한류가 세계시장에서 단순히 드라마. 음악. 음식분야 등만 초기단계의 한류가 아니게 변했어 한류의 발전에 따라서 경제 한류와 고급 한류까지 변해 가고 있다. 그리고 중국은 많은 인구수와 급속히 발전하는 경제로 인하여 세계에서 중요한 시장이 되었고 중국의 WTO가입 후에 중국시장이 급속하게 개방되고 외국으로 부터 여러 문화형식 더욱 확대되었다. 중국시장에서 오래 동안 잠식된 한류가 얻기 어려운 발전의 기회가 되는 동시에 도전도 받았다. 따라서 나날이 새로워지는 중국시장 중에서 한류가 더 크게 발전하려면 중국소비자들의 한류에 대한 어떠한 태도를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고 한류가 중국시장에서 국가이미지와 제품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봐야 되다. 이러한 배경에 본 연구는 한국에서 거주하는 한류를 접해본 유학생들과 중국에서 거주하는 중국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류가 중국시장에서 한국국가이미지와 중국소비자들이 한국전자제품의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이다.
본 연구의 연구방법으로는 설문지를 작성하여 연구대상이 한국에서 거주하는 한류를 접해본 유학생들과 중국내몽골 자치구에서 거주하는 중국 사람들 총 200명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수집된 자료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고 가설 검증하기 위해서 SPSS1.8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한류문화로 인한 한류 열풍이 한국전자제품의 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할 목적으로 연구하였는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대중문화(한국드라마/영화, 음악/공연, 스타 광고)에 대한 호감도가 좋을수록 한국국가이미지와 한국제품이미지가 좋은 것으로 나타난다. 둘째, 한국국가이미지와 한국제품이미지에 대한 태도가 좋을수록 한국전자제품의 구매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나타난다. 셋째, 한국대중문화에 대한 호감도를 좋을수록 한국전자제품의 구매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난다.
이 연구를 통하여 아시아지역에서 확산되고 있는 한류가 중국시장 중에서 중국소비자들에게 어떤 호감을 주는지 진단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장점을 발양시키고 결점을 피하게 하고 중・한 양국의 문화 교류 면에서 공동 발전하는데 촉진 하도록 한다.
- Alternative Title
- An Determinants Analysis on the Electronic Devices and components Purchasing Behaviour in chinese Market for The Korea wave
- Alternative Author(s)
- Li Jingyu
- Affiliation
- 경상대학
- Department
- 일반대학원 무역학과
- Advisor
- 이제홍
- Awarded Date
- 2014-08
- Table Of Contents
- 국문요지 1
ABSTRACT 2
제 1 장 서론 4
제1절 연구의 배경 4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5
제3절 연구 방법 및 연구 구성 6
1. 연구 방법 6
2. 연구 구성 7
제 2장 이론적 고찰 8
제1절 한・중 양국 간의 경제교류 현황 및 전자제품 시장의 현황 8
1. 한・중 수출입현황 8
2. 한・중 무역의 발전과정 10
3. 한・중의 전자산업의 발전과정 12
4. 한・중 양국의 전자산업무역 현황 10
5. 한국 전자기업 대중국 투자 현황 14
6. 중국 전자제품 시장의 현황 17
제2절 한류 19
1. 한류의 개념 19
2. 한류의 형성원인 20
3. 한류가 중국시장에서 현황 22
4. 중국에서 한류의 확산단계 23
5. 중국소비자가 한류에 대한 태도 24
제3절 국가이미지, 제품이미지 및 구매의도 25
1. 국가이미지의 정의 및 중요성 25
2. 국가이미지의 구성요인 26
3. 한류와 국가이미지 28
4. 제품이미지의 정의 29
5. 제품이미지의 구성요인 30
6. 구매의도의 정의 30
7. 재 구매의도의 정의 32
8. 구매의도와 한류의 관계 33
제 3 장 연구 설계 36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36
1. 연구모형의 설계 36
2. 연구가설의 설정 37
제2절 조사 설계 40
1. 표본 설계 40
2. 분석 방법 41
제 4 장 실증 분석 42
제1절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2
제2절 신뢰성 및 요인분석 46
제3절 연구가설 검증 48
제 5 장 결론 55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55
제2절 연구의 시사점 56
제3절 연구의 한계점 57
참고문헌 58
부록: 설문지 62
감사의 글 74
- Degree
- Master
- Publisher
- 조선대학교 대학원
- Citation
- 이정우. (2014). 한류가 중국시장에서 전자제품의 구매에 미치는 결정요인인 분석.
- Type
- Dissertation
- URI
-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2336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76417
-
Appears in Collections:
- General Graduate School > 3. Theses(Master)
- Authorize & License
-
- AuthorizeOpen
- Embargo2014-0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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