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색채의 심미성을 통해 재현된 풍경이미지 연구
- Author(s)
- 전동민
- Issued Date
- 2014
- Abstract
- 국 문 초 록
한 시대의 문화는 시대정신과 사회사상의 반영이며, 기후 풍토 등 자연적 요인, 사상과 관습, 시장과 산업, 재료와 기술, 제도와 법규 등 총체적 사회 요인들의 상호작용으로 형성되는 산물이다. 오늘날 현대미술은 이런 동시대적 가치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험되며, 발전해 가고 있다. 이는 시대적 리얼리티에 대한 이해로서 해석될 수도 있지만 작가의 길로 접어드는 연구자는 오늘날 삶의 형태를, 전통적인 색채와 조형성을 바탕으로 작가만의 고유하고 독특한 접근 방식과 표현방식으로 나타내려는 의지를 가진다.
본 논문은 본인의 작업을 토대로 한국화의 전통과 현대적 해석이라는 맥락 안에서 본인의 작품을 분석하며, 이를 색채를 통해서 드러내고자 노력하였다. 또한 이와 같은 일련의 과정에서 전통색채에 대한 이해와 표현을 통해 한국회화의 조형정신을 계승하고 작가의 개념이 어떠한 방식으로 접근하고 있는가를 보여주고자 하였다. 전통적인 한국화의 색채는 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를 거쳐 다양한 문화를 통해 발전하며 오늘날에 이르고 있는데, 전통적 색체 개념이 가지는 의의와 표현방식을 토대로 해서 오늘날 사람들의 문화적 코드를 색채의 표현 방식으로 읽혀내고자 한 것이다. 본인의 작업 속에 드러나는 색채는 우리 삶의 풍경을 담기 위해서 선택된 색채이다. 이를 위해 재현된 풍경과 재해석된 풍경으로 작업을 전환하고 있으며, 병치 및 가산혼합의 표현방법을 통해서 이미지를 실험하고 있다.
본 논문은 전통색채를 분석하는 연구의 과정과, 작가의 표현방식을 통해서 나타나는 개념을 분석하고 있다. 채색에 대한 구조화는 심상표현으로서 나타나며 회화표현을 통한 감상자와의 소통으로 나아가기를 원한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서 본인작업이 가지는 의미를 보다 객관적으로 바라보고자 한다.
- Authorize & License
-
- AuthorizeOpen
- Embargo2014-08-26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