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전통색채의 심미성을 통해 재현된 풍경이미지 연구

Metadata Downloads
Author(s)
전동민
Issued Date
2014
Abstract
국 문 초 록

한 시대의 문화는 시대정신과 사회사상의 반영이며, 기후 풍토 등 자연적 요인, 사상과 관습, 시장과 산업, 재료와 기술, 제도와 법규 등 총체적 사회 요인들의 상호작용으로 형성되는 산물이다. 오늘날 현대미술은 이런 동시대적 가치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험되며, 발전해 가고 있다. 이는 시대적 리얼리티에 대한 이해로서 해석될 수도 있지만 작가의 길로 접어드는 연구자는 오늘날 삶의 형태를, 전통적인 색채와 조형성을 바탕으로 작가만의 고유하고 독특한 접근 방식과 표현방식으로 나타내려는 의지를 가진다.
본 논문은 본인의 작업을 토대로 한국화의 전통과 현대적 해석이라는 맥락 안에서 본인의 작품을 분석하며, 이를 색채를 통해서 드러내고자 노력하였다. 또한 이와 같은 일련의 과정에서 전통색채에 대한 이해와 표현을 통해 한국회화의 조형정신을 계승하고 작가의 개념이 어떠한 방식으로 접근하고 있는가를 보여주고자 하였다. 전통적인 한국화의 색채는 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를 거쳐 다양한 문화를 통해 발전하며 오늘날에 이르고 있는데, 전통적 색체 개념이 가지는 의의와 표현방식을 토대로 해서 오늘날 사람들의 문화적 코드를 색채의 표현 방식으로 읽혀내고자 한 것이다. 본인의 작업 속에 드러나는 색채는 우리 삶의 풍경을 담기 위해서 선택된 색채이다. 이를 위해 재현된 풍경과 재해석된 풍경으로 작업을 전환하고 있으며, 병치 및 가산혼합의 표현방법을 통해서 이미지를 실험하고 있다.
본 논문은 전통색채를 분석하는 연구의 과정과, 작가의 표현방식을 통해서 나타나는 개념을 분석하고 있다. 채색에 대한 구조화는 심상표현으로서 나타나며 회화표현을 통한 감상자와의 소통으로 나아가기를 원한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서 본인작업이 가지는 의미를 보다 객관적으로 바라보고자 한다.
Alternative Title
The Reconsted scenery Image Research through the Esthetics of the traditonal color
Alternative Author(s)
Jeon Dong Min
Department
일반대학원 미술학과
Advisor
김종경
Awarded Date
2014-08
Table Of Contents
목 차


ABSTRACT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목적 1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

제2장 작품 형성의 이론적 배경
제1절 한국 미술에서 전통색채
1. 전통 색채의식과 사상 4
2. 전통 미술에서의 채색그림 9
제2절 현대 한국화의 채색표현
1. 전통 색채의 현대적 응용 19
2. 현대 생활과 색채 25

제3장 색채로 재현된 자연이미지의 조형성
제1절 자연이미지와 색채 31
제2절 자연이미지와 심상표현 34

제4장 본인작품에 나타난 심미적 색채표현
제1절 내적 자아세계와 심미성 37
제2절 재료와 기법탐구 49

제5장 결 론 54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대학원
Citation
전동민. (2014). 전통색채의 심미성을 통해 재현된 풍경이미지 연구.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2302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76343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4-08-26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