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선박용 에너지 절감 부가물 개발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소형선박용 에너지 절감 부가물 개발에 관한 결과를 다루었다. 대상선박은 2축 프로펠러를 가진 57m급 차도선이며, 본 선박은 실제로 현재 운항중이다.

대상 선박에 적합한 에너지 절감 부가물을 개발하기 위해 적정 부가물 고안 및 설계, 이론계산, 모형시험과 모형시험의 결과로부터 실선 성능추정 과정을 수행하였다. 이러한 과정들은 1차와 2차 연구에 걸쳐 수행되었다. 1차 연구를 통해 고안한 네 가지의 초기 부가물들은 Shipflow를 이용하여 CFD 이론계산을 실시하였으며, 그 중 결과가 좋았던 BF1 부가물에 대해 모형시험을 실시하였다. 2차 연구에서는 1차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바탕으로 7가지 부가물을 고안 및 설계하였고, 일본 히로시마 대학교의 예인수조에서 모형시험을 수행하였다. 최종적으로 대상선박 계획속도(9.5knots)의 만재상태에서 약 6.4% 감소하는 결론을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