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소비자의 한국화장품 구매성향이 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uthor(s)
- 부띠 따오
- Issued Date
- 2014
- Abstract
- 초록
베트남은 현재 매년 1% 가량의 인구 성장률을 보이고 젊은 인구가 총인구의 절반을 넘는 잠재적인 구매층을 지니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베트남은 화장품 시장에 있어서 매우 가능성이 높은 시장이라고 할 수 있으며 연 평균 화장품시장이 15% 이상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그리고 2007년 베트남은 세계무역기구(WTO)에 가입하여 새로운 발전을 하게 되는 전환점을 얻게 된다. 경제성장과 국민의 소득 증가로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전 분야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커지면서 자연스러운 미용, 화장품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대폭적으로 늘어나게 되었다.
베트남 소비자들은 한국화장품을 선택함에 있어 품질, 신뢰도, 원산지를 중시하며 품질과 기능면에서 뛰어나고 안심할 수 있는 선진국 브랜드를 선호하고 있는 것이다. 한국산 화장품의 경우도 큰 인기를 얻으면서 현재 베트남에 수출하는 5대 화장품 수출국 가운데 한국도 당당하게 이름을 올리고 있다.
본 연구는 베트남 북쪽(하노이, 박닌, 하이증, 하이풍, 푸토)에 거주하고 있는 20대에서 60대까지의 베트남소비자를 대상으로 한다. 연구방법은 인터넷 설문방식을 채택하였으며 설문기간은 2013년 9월부터 2014년 5월까지 수행하였다. 그 결과 최종 163명의 응답자를 확보하였다.
연구 결과를 통해 베트남에 진출을 희망하고 있거나 예정기업, 진출한 화장품에 대하여 유익한 정보를 제공한다.|Vietnam has a population of about 1% of the current annual growth rate of young population is more than half of the total population has the potential to be a total purchase. Therefore the cosmetic market in Vietnam is very likely to be high as the average annual market is more than 15% of the cosmetics market is showing growth. Vietnam joined the World Trade Organization (WTO) in 2007 and has the turning point in the development of the new obtained. Economic growth and an increase in the income of the people are effective for life level is improved, people`s concern for all areas of natural beauty grows, interest in and demand for cosmetics were greatly increases.
Vietnam as consumers to choose Korea cosmetics, attach importance to quality, reliability, origin and prefer excellent to high quality, functional and be relieved as the brand of the developed countries.
Korean cosmetics are getting very popular and it is among the five largest exporter of cosmetics to Vietnam and raising the name proudly in current.
In this study, the north of Vietnam (Ha noi, Bac Ninh, Hai Duong, Hai Phong, Phu Tho), a resident of 20-60 as consumers.Survey research method has adopted the Internet and Survey period was from September 2013 to May 2014 was performed. As a result, the total 163 respondents was obtained.
The study provides useful information for people hopes to advance through the Vietnam or companies, entered the cosmetics.
- Alternative Title
- A study on the Effect of Vietnamese Characteristics of Purchasing Korean Cosmetics on Satisfaction Repurchase Intention
- Alternative Author(s)
- VU THI THAO
- Affiliation
- 무역학과
- Department
- 일반대학원 무역학과
- Advisor
- 이제홍
- Awarded Date
- 2014-08
- Table Of Contents
- 제 1 장 서론 .......................................................... 1
제 2 장 한국과 베트남의 경제교류 현황, 이론배경 ...... 2
제1절 한국과 베트남 수출입 현황 ............................ 2
1. 한국과 베트남 수출입 현황 ............................ 2
2. 품목 현황 .................................................... 9
3. 화장품에 대한 현황 .................................... 12
제2절 이론적 배경 ............................................... 13
1. 구매성향 ................................................... 13
2. 구매행동 ................................................... 15
3. 만족도 재구매의도 .................................... 21
제 3 장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 24
제1절 연구모형의 설계 .......................................... 24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 24
제3절 표본설정 및 자료수집 ................................... 27
1. 연구대상 및 조사기간 ................................... 27
2. 연구도구 .................................................... 27
3. 자료 분석 방법 ............................................ 28
제 4 장 실증분석 및 가설검증 ................................... 28
제1절 베트남 소비자들의 한국산 화장품 인식 정도 .... 28
제2절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 31
1. 변수의 조사 ................................................ 31
2. 요인분석 및 신뢰성분석 ................................ 31
제3절 재구매 실증분석 .......................................... 33
1. 상관관계분석 ............................................ 33
2. 만족도 회귀분석 ......................................... 36
3. 실증분석-만족도와 재구매 의도 .................... 37
4. 만족도와 타인추천 ..................................... 38
제 5 장 결론 ........................................................ 39
참고문헌 .............................................................. 41
부록: 설문지 ......................................................... 45
감사의 글 .............................................................. 49
베트남 소득수준별 인구분포 ....................... 5
2009,2011년 베트남 화장품 수입액 비교 ........ 7
다양한 부문에서 성과 보이는 한국 화장품 ..... 9
관세 및 부가가치세 ................................... 9
수입통계(HS Code 3304) ........................... 10
빈도분석 ................................................ 28
선행변수 및 결과변수 ............................... 30
요인분석 ................................................ 32
충독적- 상관관계분석 ............................... 33
과시적-상관관계분석 ................................ 34
합리적-상관관계분석 ................................ 34
독자적-상관관계분석 ................................ 35
실증분석-구매성향와 만족도 ...................... 36
실증분석-만족도와 재구매 의도 .................. 37
실증분석-만족도와 타인추천 ...................... 38
[그림 1] 베트남 연령별 인구 별화 추세 ......................... 3
[그림 2] 베트남 가구별 소득구조 변화 .......................... 4
[그림 3] 베트남 주요 도시지역별 유통산업 비중 및 일반소비자 판매 현황 ............................................................ 5
[그림 4] 연구모형 ................................................... 24
- Degree
- Master
- Publisher
- 조선대학교 대학원
- Citation
- 부띠 따오. (2014). 베트남 소비자의 한국화장품 구매성향이 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Type
- Dissertation
- URI
-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2263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76272
-
Appears in Collections:
- General Graduate School > 3. Theses(Master)
- Authorize & License
-
- AuthorizeOpen
- Embargo2014-08-26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