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chanisms of Phytoestrogen Biochanin A-Induced Vasorelaxation in Renovascular Hypertensive Rats

Abstract

식물성 estrogen으로 알려진 biochanin A는 혈관 이완효과가 있음이 보고되었으나 고혈압 상태에서의 작용기전에 대해서는 명확히 알려져 있지 않다. Biochanin A가 two-kidney, one clip (2K1C) 신혈관성 고혈압 모델에서 혈관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고 그 기전이 정상혈압동물과 차이가 있는지 구명하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흰쥐 일측 신동맥에 clip을 장치한 고혈압군과 대조군의 적출 흉부 대동맥 표본에서 biochanin A의 이완반응을 확인하고 약물의 전처치가 biochanin A의 이완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양군에서 비교 검토하였다.

Biochanin A에 의한 이완반응은 2K1C 고혈압군에서 대조군에 비해 항진되었다. 혈관내피층 제거시 biochanin A의 이완반응은 고혈압군에서는 약화되었으나 대조군은 차이가 없었다. Nw-nitro-L-arginine methyl ester 및 indomethacin 전처치는 biochanin A의 이완반응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Biochanin A의 이완반응은 glibenclamide 및 tetraethylammonium에 의해 고혈압군과 대조군에서 양군 모두 억제되었다. 4-aminopyridine의 전처치는 biochanin A의 이완반응을 고혈압군에서 억제시켰으나 대조군은 영향받지 않았다.

이상의 실험결과는 biochanin A의 이완반응이 혈관 평활근 세포의 K+ 통로 활성화에 기인하며 신혈관성 고혈압 상태에서는 혈관내피층 유래인자에 의한 막전압 의존성 K+ 통로가 이완작용과 관련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