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ExperimentalStudyonOutputActivitiesinLearningEnglishCounterfactualConditionals

Metadata Downloads
Author(s)
조영지
Issued Date
2014
Abstract
학습자들이일상생활에필요한영어를이해하고사용할수있는기본적인의사소통을신장하는것이우리나라영어과교육과정의주요목표이다.영어의정확성을강조한문법교육의필요성또한인정하고있다.의미와의사소통에중심을둔교수법으로는유창성은향상되었지만,정확성이길러지지않았기때문에우리나라교육현장에서문법지도의필요성이부각되고있다.학습자들이의사소통기능을익히고이를실제적으로사용하기위해서는의사소통중심의교육과문법교육을적절히조화시키는것이바람직할것이다.
본연구는수준별이동수업이시행되고있는고등학교에서문법수업중,영어의가정법과거완료가쓰인문장에대한수업을진행할때출력(output)활동이각집단에얼마나효과적일수있을지를알아보고자하였다.또한,그룹의영어능력수준에따라같은주제의문법수업에적용될수있는상대적으로효과적인출력(output)활동이존재하는지를검증하는것을목적으로하고있다.
연구대상은광주광역시서구에소재한D고등학교2학년학생중교내고사와교외고사성적을바탕으로성적상위자30명과하위자30명으로수준별반편성이되어진60명의학생들이었다.각각의그룹은교사의주도로20분정도의시간을할애하여가정법과거완료에대한수업을받았으며,형성평가로가정법과거완료에대한간단한문제도풀었다.12주후,모든학생들은실험전평가를위한pre-test를받았고,1주일후각그룹의학생들에게2가지종류의출력(output)활동이주어졌다.첫번째유형은그림이주어지지않은통제작문이었고,두번째유형은그림이제시되며,그림과관련된몇개의단어가제시되는통제작문이었다.각그룹의절반의학생들이첫번째유형의출력활동을하였고,나머지절반의학생들은두번째유형의출력활동에참여하였다.출력활동후,학생들의질문에대답하는형태로진행되는간단한피드백이있었고,일주일후출력활동이학생들에게미친영향을알아보고자post-test를실시하였다.
출력활동은그유형에상관없이성적상위집단의학생들보다하위집단의학생들에게더많은영향을미치는것으로밝혀졌다.또한,각집단에상대적으로효율적으로작용했던특정형태의출력활동은없는것이조사되었다.고등학생들이가정법과거완료를효율적으로학습할수있는특정한형태의출력활동은없다하더라도,상위능력의학습자들은output의기회가상대적으로덜주어지는교사주도의명시적인교수법도어느정도의효과를거둘수있지만,하위능력의학습자들에게는충분한output의기회가주어진다면더욱효율적인학습이이루어질것이라는결론을내릴수있었다.
Alternative Title
영어의가정법과거완료학습시산출(output)활동에대한실험연구
Alternative Author(s)
Cho, Youngji
Department
일반대학원 영어영문학과
Advisor
최영주
Awarded Date
2014-08
Table Of Contents
ABSTRACT
I.Introduction 1
Ⅱ.Backgroundofthestudy 3
A.Swain’sOutputHypothesis3
B.NoticingHypothesis5
C.Krashen’sInputHypothesis7
D.StudiesaboutTaskTypesforOutputandNoticing9
Ⅲ.ResearchQuestions11
Ⅳ.Method12
A.Participants12
B.Linguistictarget13
C.Procedure15
D.Results21
Ⅳ.Conclusion 25
References
Appendixes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대학원
Citation
조영지. (2014). ExperimentalStudyonOutputActivitiesinLearningEnglishCounterfactualConditionals.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2205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76177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4-08-26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