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주의적 회화의 특성과 표현방식의

Abstract

현대미술에 있어서 미술의 패러다임은 이전의 모더니즘 시대의 그것에 비해 많이 변했다. 물론 이러한 미술에서의 패러다임 변화는 단순히 미술양식이 변했다는 것과는 차별을 갖는다. 끊임없이 ‘새로움의 추구’를 모토로 삼고 낡은 것을 배척했던 모더니즘 시각에서 보자면, 현시대에 와서 한 세기 이전의 미술사조였던 ‘표현주의’ 특성을 살려 오늘에 적용하려 한 것은 낡고 가치 없는 일로 치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현대미술에서는 모더니즘시대에 있었던 과거 양식에 대한 거부나, 심지어 이전 미술과는 달라야 한다는 의식자체가 별 설득력을 갖지 않는다. 뿐만 아니라 오늘날 진행되고 있는 이러한 현상은 본 논문에서 특별히 다루고자 하는 ‘표현주의적 방식’ 역시 자신이 원하는 어떤 목적을 위해서, 아니면 목적 자체가 없다 하드라도 이 시대에서 얼마든지 행해질 수 있고, 그것이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질 수 있다는 맥락을 이루고 있음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