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F2 regulates its own expression via a transcriptional auto-regulatory mechanism

조선대학교 대학원 치의생명공학과

Heat shock transcription factors (HSFs)는 다양한 세포내외부의 병리 생리학적 스트레스에 대해 세포를 보호하기 위한 생체방어기전을 조절한다. 그중 HSF2는 발생과 분화 및 유비퀴틴-프로테아좀 과정에서 중요한 조절기전이 있음이 알려지고 있다.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HSF2의 발현에 대한 조절기전은 아직 명확하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HSF2의 전사적 조절 기전에 대해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 결과, 사람 적백혈병 세포인 K562 세포에서 과발현 시킨 HSF2에 의해 endogenous HSF2의 mRNA 발현이 RT-PCR과 real time RT-PCR을 통해 감소된 결과를 보였고, HSF2의 전사적 활성을 확인하기 위해 HSF2의 promoter (-2.86 kb)를 이용한 luciferase reporter assay 한 결과 HSF2의 과발현이 농도 의존적으로 HSF2의 promoter 활성을 억제시킴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chromatin immunoprecipitation assay (ChIP)를 통해 과발현 시킨 HSF2의 단백질이 HSF2 promoter (-1.5kb)내 heat shock binding element (HSE)에 결합하여 HSF2의 발현을 조절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세포내 HSF2의 전사조절이 HSF1 단백질에 의해서도 조절됨을 규명하였고 이는 HSFs들 간에 높은 유사성을 가지고 상호 조절기전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는 HSF2의 새로운 발현 조절 기전을 규명하였고, 이는 앞으로 퇴행성 뇌질환, 암 및 노화 연구를 좀 더 이해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