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g 이상의 전립선비대증 환자에서 경요도전립선적출술과 경요도전립선절제술의 비교

조선대학교 대학원 의학과

목적: 80g 이상의 전립선비대증 환자에서 경요도전립선적출술과 경요도전립선절제 술의 술 중,술 후 임상적 특성을 비교하기 위하여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대상 및 방법: 2011년 1월부터 2013년 12월 까지 경요도전립선적출술과 경요도전립선절제술을 시행 받은 80g 이상의 전립선비대증 환자에서 양 군의 임상적 효용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후향적 조사를 하였다. 양군에서 술 전, 술 후 비교인자는 국제전립선증상점수, 삶의 질, 최대요속, 잔뇨량과 혈색소 및 혈장 나트륨의 변화를 조사하였고 술 후 인자로는 수술시간, 전립선선종 절제량, 절제비율, 도뇨관 유치기간, 재원기간 및 합병증을 비교하였다 환자는 술 후 3 개월째의 임상결과를 추적조사 하였다

결과: 경요도전립선적출술을 시행받은 환자는 37례였고 경요도전립선절제술은 39례에서 시술하였다. 양군에서 술 전 임상특성은 의미있는 차이는 없었다. 양군에서 술 전과 비교하여 술 후 국제전립선증상점수, 삶의 질, 최대요속과 잔뇨량이 유의하게 호전되었다. 경요도전립선절제술과 비교하여 경요도전립선적출술에서 술 후 전립선절제량이 의미있게 많았으며 절제율도 유의하게 높았다. 3개월 추적조사 기간 동안 잔뇨량과 삶의 질 점수는 양군에서 차이가 없었으나 국제전립선증상점수와 최대요속은 경요도전립선적출술에서 유의하게 호전되었다. 술 후 합병증의 발생은 양군에서 차이가 없었다.

결론: 80g 이상의 큰 전립선비대증 환자에서 경요도전립선적출술은 안전하고 효과적인 수술법이다. 경요도전립선적출술이 경요도전립선절제술보다 전립선선종 절제량과 절제율이 유의하게 높아 경요도전립선적출술을 시행 받은 환자가 경요도전립선절제술을 시행 받은 환자보다 배뇨 특히, 요속에 대한 만족도가 더 높을 것으로 생각된다.